‘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안’을 주제로 관련 이슈와 정책 동향 다뤄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사회의 삶과일 11호 표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사회의 삶과일 11호 표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26일 '고령사회의 삶과 일' 제11호를 발간했다고 전했다.

이번 호에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이하 노인일자리사업)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안’을 주제로 관련 이슈와 정책동향을 다룬다.

이와 함께 ”국민 고민 처방전 시니어인턴십“, ”ICT기술을 활용한 로봇과 함께하는 치킨카페” 등 다양한 노인일자리 현장사례들도 담고 있다.

노인일자리사업 교육의 중요성은 노인일자리사업 종사자, 참여자,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된다.

종사자 교육에 관해 동국대학교 배광빈 교수는 “연속성과 전문성이 있는 사업 운영을 위해서는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참여자 교육에 관해 중앙대학교 손호성 교수는 “노인일자리사업의 유형별 참여자격과 직무, 역량에 따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더불어, 제주대학교 김형아 교수도 미국의 AARP재단, 일본의 도쿄일자리센터 등을 소개하며 “우리나라 노인일자리사업 현실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설계가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노인일자리사업 동향으로는 노노케어사업, 민간형 노인일자리 사업의 정책과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가원 부연구위원은 노노케어사업의 상호돌봄의 가치를 언급하며, 돌봄 영역에서의 노인일자리사업 고도화를 위한 호혜성·실효성·통합성 확보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문정 부연구위원은 민간형 노인일자리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의 유인기제 확대 및 안전관리 강화, 온라인 일자리 플랫폼 활용 등 정책방안을 제시한다.

본 발간물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대표 정기간행물로, 정부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의 주요 이슈와 최신 동향 내용을 담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고령사회의 삶과 일 웹진(kordi-webzine.co.kr)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