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인력개발원-제주도-서귀포보건소-서귀포시니어클럽,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노인일자리 창출 및 도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진행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주도, 서귀포보건소, 서귀포시니어클럽이 노인일자리 창출 및 도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주도, 서귀포보건소, 서귀포시니어클럽이 노인일자리 창출 및 도민 정신건강 지원을 위해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31일 제주도민의 정신건강 및 생명존중 문화 조성에 기여하는 ‘사회서비스형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제주도 내 60세 이상 주민을 제주도민 정신건강 지원 분야 전문 인력으로 양성하여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약계층의 복지증진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진행되는 ‘시니어 정신건강 지킴이’는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사업으로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 간 시범 운영 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사업은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로 작년부터 추진 중이며, 노인일자리 예산과 외부자원을 매칭하여 돌봄과 환경, 지역상생 등 사회서비스 확충에 기여하는 맞춤형 노인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참여자들은 정신건강 검진 서비스 제공, 우울증 등 위험군 발굴 및 치료기관 이환, 취약계층 일자리 정보제공 및 연계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제주지역을 생명존중 문화 조성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지원을 위한 정부 정책 홍보 및 인식 개선 캠페인 활동도 수행할 계획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조홍영 제주지사장은 “이번 노인일자리 사업은 높은 자살율 등 사회적 현안 해결에 일조하며, 생명존중 문화의 지역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사업 모델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도민 정신건강 검진 서비스 제공으로 치료기관 이환 역할 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대상 정부 일자리 정보 제공 및 연계 서비스 까지 마련되어 정신건강 사회안전망 구축과 복지 증진에도 기여하는 사회서비스형 선도모델 노인일자리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