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병호 / 생태보상전략가, (사)생물다양성한국협회 사무총장

 

우리 인간들은 지금 멸종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인간의 탄생으로 인해 지구생태계는 심각한 제 6의 멸종을 초래하고 있다. 인간의 탐욕적인 활동은 자연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으며, 1000배나 빠른 놀라운 속도로 동물과 식물 종을 멸종시키고 있다. 최근의 다양한 보고서와 연구들에 의하면 현재 100만 종의 동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한다.

세계적인 많은 과학자들은 인류의 미래는 여섯 번째 대멸종에 접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생물다양성협약 사무국의 Elizabeth Mrema 사무총장은 이렇게 말하고 있다.

"우리는 기다릴 시간이 없습니다. 생물다양성 손실, 자연 손실은 인류 역사상 유례가 없는 수준입니다." "인간은 지구 역사상 가장 위험한 종이다.“

2023년 대한민국은 지구상 모든 국가 중에서 지구를 멸종으로 몰아가고 있는 국가 중에 가장 선두에 있다는 점에서 석과대죄의 반성을 해야 하며, 아울러 생태복지 162위에 기후악당국에 해양악당국이라는 치욕의 불명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이제라도 생물다양성에 대해 전 국민이 알아야만 할 것이다.

고양한강공원의 자전거길에서 본 석양
고양한강공원의 자전거길에서 본 석양

■ 생물다양성이란 무엇인가?

생물다양성이란 생물다양성협약 제2조에 따르면 생물다양성(biological diversity ; biodiversity)이란 "육상·해상 및 그 밖의 수중생태계와 이들 생태계가 부분을 이루는 복합생태계 등 모든 분야의 생물체 간의 변이성을 말하며, 이는 종내의 다양성, 종간의 다양성 및 생태계의 다양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의 다양성이며, 이들이 생명의 그물망에서 서로 어우러져 산소, 물, 음식 및 수많은 다른 혜택을 가져오는 방식을 말하며, 생물종(Species)의 다양성,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계(Ecosystem)의 다양성, 생물이 지닌 유전자(Gene)의 다양성을 총체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1. 종다양성(Species diversity) : 식물, 동물 및 미생물의 다양한 생물종으로 이해되고 일반적으로 한지역내 종의 다양성 정도, 분류학적 다양성을 지칭한다.

2. 생태계 다양성(Ecosystem diversity) : 산, 호수, 강 및 사막, 삼림지, 습지대, 농경지 등의 생태계의 다양성을 의미하고 한 생태계에 속하는 모든 생물과 무생물의 상 호작용에 관한 다양성을 의미한다.

3. 유전다양성(Genetic diversity) : 종 내의 유전자 변이를 말하는 것으로 같은 종내의여러 집단을 의미하거나 한 집단 내 개체들 사이의 유전적 변이를 의미한다.

서울식물원의 다양한 식물들
서울식물원의 다양한 식물들

■ 생물다양성 협약이란 무엇인가?

1992년 리우 지구환경정상회담에서 150개 정부가 서명한 3개의 협약(기후변화협약, 생물다양성협약, 사막화방지협약) 중의 하나이다.

생물다양성협약은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서 이루어졌다. 아젠다 21의 기본원칙의 현실화를 위한 실질적인 도구로서 간주된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다양성이 식물이나 동물, 미생물, 혹은 그들을 둘러싼 생태계에 관한 것 이상이라는 것을 인식했고, 생물다양성이 곧 인류의 식량 안전, 의약품, 대기, 수질, 거주지 및 우리가 살고있는 건강한 환경에 대한 필요에 관한 것임을 인식했다.

■ 생물다양성협약은 왜 만들어졌나?

1. 오존층 파괴, 기후온난화, 개발에 따른 서식환경의 악화, 남획·천적의 영향에 따른생물종 및 생태계 파괴 등 지구환경문제에 대한 세계적 인식이 확산됐다.

2. 윤리적 차원에서 모든 형태의 생명체는 인간에 대한 가치와는 관계없이 그 존엄성이 인정되어야 한다(UN 자연헌장)는 인간 이외의 생명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했다.

3. 생물다양성은 생명공학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유전자원의 원천인 바, 한번 사라진 종은 다시 재생되지 않고 자연계 물질순환의 주요한 매체가 되어 대기, 수질, 토양 등의 보전에 기여하며, 또한 쾌적한 환경의 조성에도 기여하는 등 생물다양성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발달했다.

4. 선진국들의 생물자원 채취 및 개발에 대한 비용지불, 기술이전, 재정지원의 반대급부를 요구하는 등 개발도상국의 자국 생물자원에 대한 가치 인식이 증가했다.

생태복지, 식물복지 162위의 대한민국
생태복지, 식물복지 162위의 대한민국

■ 생물다양성의 가치는 어느 정도인가?

1. 생물다양성의 손실은 인류의 문화와 복지,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요인이다.

2. 인류는 의식주, 특히 음식물과 의약품 및 산업용 산물들을 생물다양성의 구성요소로부터 얻어 왔고 한때는 거의 모든 의약품들이 식물과 동물로부터 비롯되기도 하였다. 미국의 경우 조제되는 약 처방의 25%가 식물로부터 추출된 성분을 포함하고 있고, 3000종류 이상의 항생제가 미생물에서 얻어지며 동양 전통의약품의 경우에도 5100 여 종의 동식물을 사용하고 있다.

3. 생물다양성의 가치는 특히 농업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데 육종가나 농부들은 오래 전부터 생산력을 늘리기 위해 유전적으로 뚜렷한 몇몇 품종들을 교배하여 유전적 다 양성을 늘리고, 변화하는 환경조건에 적절히 반응하기 위해 유전적 다양성을 이용해 왔다.

4. 생물다양성은 환경오염물질을 흡수하거나 분해하여 대기와 물을 정화시키고, 토양의 비옥도와 적절한 기후조건을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 생물다양성의 감소가 심각한 수준인가?

1.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에 의하면 지구상 생물종의 분포는 한대 1~2%, 온대 13~24%, 열대 74~84%로 추정되며, 열대지역 중에서도 열대우림은 지구 표면적의 7% 정도인데 비하여 지구 생물종의 약 반수가 서식하고 있다.

2. 개발도상국에 주로 속한 열대우림은 최근 해마다 각국의 경제개발에 의해 그 파괴의 속도가 급증 1985년까지 매년 약 0.6%(약 1120만ha)가 감소하고 있다.

3. 특히 1990년에는 1981년에 비하여 1.5~2.0배로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4. 이러한 추세로 생물다양성의 파괴가 지속된다면 인류의 생존에 큰 위협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가평 어느 계곡에서 살아가는 생명들
가평 어느 계곡에서 살아가는 생명들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은 함께 가야만 한다

2020년 생물다양성과학기구(IPBES)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공동워크숍 보고서에는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 문제를 각각 다뤄온 종전과 달리 기후변화협약이나 생물다양성협약 등 다자간 환경협약을 통해 생물다양성 손실과 기후변화 영향 완화 사이의 상승효과를 다룰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생물다양성이 기후변화가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지구온난화 등으로 생물다양성 순기능이 상실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함께 생각해 봐야 한다.

기후위기와 생물멸종위기에 한강하구에서 본 아름다운 채운
기후위기와 생물멸종위기에 한강하구에서 본 아름다운 채운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