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행되는 인천시 인구 정책 5개년 종합계획 수립 추진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이 발언하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저출산·고령화 등 인구감소로 인한 인구구조 대응을 위해 중장기 인구정책 수립을 위해 11일 시청 소통회의실에서 ‘인천광역시 인구정책 종합계획(2024~2028) 수립 연구용역’을 착수했다고 밝혔다.

「인천광역시 인구정책 기본 조례」에 따라 처음 시행되는 인구정책 5개년 종합계획으로,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향후 인천시 인구정책의 체계적인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는 이행숙 인천시 문화복지정무부시장, 김지영 인천시 여성가족국장,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및 서울대학교 인구정책연구센터 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과업 수행계획을 듣고 전문가 의견 공유와 토론을 진행했다.

주요 연구내용은 ▲인구 현황 및 인구구조 진단·분석 ▲인구정책 기본 목표와 추진 방향 설정 ▲인구정책 분야별 추진과제 및 이행전략 제시 ▲추진체계 정립 및 재원 규모와 조달방안 등 이며, 인구 현황 진단·분석에서부터 분야별 추진과제 도출까지 단계별 종합적인 정책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행숙 문화복지정무부시장은 “인천시에서 처음으로 수립하는 중장기 인구정책 종합계획인 만큼 지역적 특성을 잘 반영하는 결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며 “시민체감형 정책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인구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월 여성가족국 내에 인구가족과를 신설하면서 인구 문제를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종합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광범위한 인구정책 분야의 방향을 설정하고, 지역 고유 특성을 반영한 인천형 인구정책 발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