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태 보건복지부장관이 빈부격차 등 사회 양극화 현상과 관련, "사회통합을 위해 코페르니쿠스적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김 장관은 지난달 28일 홈페이지에 게시한 `참담한 일주일이었습니다'란 제목의 글에서 최근 대구에 사는 30대 영세민 부부의 아이가 영양실조로 숨진 사건에 대해 "우리 아이들의 생명조차 지켜내지 못했다는 참담함이 가슴을 허망하게 만든다."고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날로 심화돼 가는 빈익빈 부익부 사회, 양극화 현상을 뒤로 제쳐놓고도 시장경제가 훌륭하게 작동한다면 그런 시장경제는 억압적인 시장일 것"이라며 "빈곤층은 물론 중산층까지 혜택을 받고 참여하는 진정한 복지사회를 시급히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장관은 또 "보건복지부에 부임한 이후 어떻게 하면 사회안전망을 튼튼하게 새로 짜고, 우리 사회의 물길을 사회통합이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밀고 나갈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새해에는 새로운 국민적,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 다시 시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최근 매주 일요일마다 편지형식의 글을 홈페이지에 게재해 자신의 업무를 비롯한 사회 전반의 문제에 관해 많은 관심을 드러내고 있다.

한편 김 장관은 새해 신년사를 통해 "급격한 고령화의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고령화 및 인구대책기본법'의 틀 아래에서 국가적 차원의 밑그림을 그리고 있으며 정부에 설치될 '고령사회위원회'를 중심으로 각 부처와 협력하고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으겠다." 고 밝혔다.

또 김 장관은 "고령화의 충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이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새로운 비용도 발생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사회적 합의도 이끌어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