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활동가들이 국가인권위원회 대통령 직속기구화 저지를 위한 농성투쟁에 돌입했다.

인권활동가들이 국가인권위원회 대통령 직속기구화 저지를 위한 농성투쟁에 돌입했다.

이들은 1월 24일 독립문 앞에서 '국가인권위원회 대통령 직속기구화를 결사 반대한다'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2월 1일까지 9일간의 1차 집중투쟁에 돌입한다.

이들은 이 회견문에서 "인권위의 독립성은 양보할 수 없는 인권의 요구"라며 "대부분의 인권침해가 국가기관에 의해 발생하는 현실 속에서 인권위가 독립성을 갖지 못한다면 국민의 인권을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인권위가 대통령 직속기구로 변화된다면 의제설정은 물론 인사와 예산, 운영 등 모든 영역에서 대통령의 입김이 미칠 수밖에 없다"며 "이는 결국 인권위의 기능을 약화, 축소시키려는 의도를 내보인 것은 물론 우리 사회의 인권후퇴를 알리는 첫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독립된 인권위를 지켜내는 투쟁을 한걸음도 물러서지 않고 벌일 것"이라며 "우리 사회의 힘없고 추운 사람들이 온기를 얻는 인권의 세상을 향해 한 걸음씩 전진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인권단체활동가들의 기자회견장에는 경찰 200여명이 출동, 오후 4시30분 현재 대치중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