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경로식당 일반 이용 어르신 급식비 지원, 1끼 2000원이면 해결
울산에 이어 전국 특광역시 중 두 번째로 시행, 고령화 사회 노인복지 모범사례

대전광역시 로고
대전광역시 로고

다음 달부터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의 급식비 부담이 줄어들 전망이다.

대전시는 2월 1일부터 60세 이상이면서 기준 중위 소득 150% 이하 어르신 약 1000명을 대상으로 노인복지관 등에서 운영하는 경로식당에서 2000원만 부담하면 1끼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동안 대전시는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식사를 거를 우려가 있는 취약계층 어르신 약 2800명에게만 25개 경로식당에서 급식을 무료로 제공해 왔다. 취약계층이 아닌 일반 어르신들에게는 4000원의 실비를 받았다.

‘경로식당 일반 이용자 어르신 급식비 지원사업’은 민선 8기 이장우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울산광역시에 이어 특·광역시 중에서 대전시가 두 번째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는 지난해 8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제도 협의도 마쳤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이 고물가 시대에 조금이나마 경제적 부담을 덜고 더욱 편안하게 식사하실 수 있기를 바란다”라면서 “향후 경로식당 급식비 지원단가도 물가인상분 등을 감안, 상향하여 더욱 양질의 식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