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장애인 투쟁의 시작은 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장애인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장애인 투쟁의 시작은 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2001년 2월 열린네트워크의 주도로 장차법에 대한 첫 논의가 시작된 이래, 이듬해 4월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가 국회에 장차법 입법청원을 하면서 본격적인 법 제정 필요성이 공론화된다.

법 제정에 향한 본격적인 운동은 2003년 4월 15일 58개 장애인관련 단체들이 결성한 '장애인차별금지법제정추진연대(장추련)'이 발족하면서부터다.

거리행사 및 지역순회 공청회 등을 주력하던 장추련은 출범 1년여만인 2004년 5월 14일 장차법의 초안이라 할 수 있는 '장애인 당사자들이 제안하는 장추련 법제정위원회 공개안'을 내놓고 활발한 여론 수렴에 돌입했다.

2005년 3월 '420장애인차별철폐투쟁단' 결성을 계기로 법 제정 투쟁을 더욱 강화해 나간 장추련은, 드디어 같은 해 9월 20일 그동안 꾸준한 물밑 작업을 펼쳐온 민주노동당 노회찬 의원이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에관한법률'을 대표 발의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는다.

그러나 법제정을 위한 험난한 여정은 이 때부터 가속화됐다. 2005년 11월 24일 보건복지위원회 제12차 전체회의에서 장차법 안건 상정 자체가 무산된 데 이어, 국가인권위 주도로 독립된 장차법이 아닌 장애인이 포함된 '차별금지법' 제정 움직임이 시작된 것이다.

이에 장애인 당사자들은 '독립적 장차법' 제정을 촉구하는 국가인권위 단식 농성에 들어갔으며, "독립적 장애인차별금지법 필요성을 인정하고. 차별시정기구에 대해 지속적인 토론을 하자"는 인권위의 통보를 받고서야 60일에 걸친 기나긴 농성을 그쳤다.

2006년 8월에는 '장애인차별금지법 민관공동기획단'이 구성되고, 12월 18일에는 열린우리당 장향숙 의원과 한나라당 정화원 의원의 장차법안 동시 발의되면서 장차법 연재 제정에 청신호를 밝혔으나, 어수선한 정국 및 경총 등 경제계 단체의 장차법 반대 입장 표명 등에 휘말리면서 끝내 연내 제정은 물거품이 됐다.

이 과정에서 장애인계는 경총은 물론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는 전경련을 강하게 성토하며 경총 및 전경련 기습 점거 농성, 화염식, 대규모 집회 등을 열며 저항했다, 이 과정에서 적지 않은 장애인들이 부상과 경찰 연행 등으로 수난을 겪었고, 급기야는 약식 재판에 회부돼벌금까지 물어야만 했다.

그리고 2007년 2월 임시국회. 장차법은 우여곡절 끝에 보건복지위원회 대안으로 상임위 전체회의를 통과, 이제 마지막 방망이 소리만 기다리게 됐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