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보살피는 거리상담반 124명 증원 운영…방한물품 지급·응급잠자리 안내
취약어르신 대상 격일 안부전화 실시 및 식사 지원 강화
기초생활 수급자 등 취약계층 37만 가구, 약 370억 원 난방비 금주 중 지급

서울시 거리상담반 직원들이 광장 노숙인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 거리상담반 직원들이 광장 노숙인들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있다.(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는 지난 21일 한파 상황과 관련하여, 독거노인, 노숙인과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의 피해가 없도록 취약계층 안전점검과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21일 일요일 저녁 한파주의보가 발효되자 추위에 그대로 노출될 거리 노숙인을 위해 평시 50명으로 운영하던 거리상담반을 124명으로 대폭 확대해 운영하였다. 오는 25일까지 한파특보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시는 한파 기간 동안 노숙인 거리상담 및 방한물품 등 생활밀착형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또한, 돌봄이 필요한 취약 어르신 36298명에 대해서는 한파주의보 발효기간 동안 전화를 걸어 격일로 안전 여부를 확인한 후, 전화 미수신 시 직접 방문하여 거주상황과 안전을 확인한다.

추위에 외출이 어려운 거동불편 어르신 2253명을 대상으로는 도시락·밑반찬 배달을 추가로 지원한다. 평소 1일 1식이었던 도시락 배달은 1일 2식을, 주 2회였던 밑반찬 배달은 주 4회까지 확대하여 지원한다.

한편, 한파 등 긴급상황 발생으로 돌봄 공백이 예상되는 발달장애인의 경우 24시간 운영되는 긴급돌봄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시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 37만 가구를 대상으로 지급 예정이던 난방비(10만원)를 금주 내로 지급하고, 경로당, 사회복지시설 등 시설 난방비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지원하여 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