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보건의료실장·2차관… 코로나 방역 총괄
복지·인구정책 총괄 역할… 연금개혁 지휘할 듯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에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임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에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2차관을 임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보건복지부(복지부) 1차관으로 임명한 이기일 복지부 2차관은 지난 5월 윤석열 정부 취임과 함께 제2차관으로서 보건의료 정책을 총괄한지 약 6개월 만에 복지부 1차관으로 자리를 옮긴다.

이 1차관은 37회 행정고시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으며 복지부에서 대변인, 보육정책관, 보건의료정책관, 건강보험정책국장, 보건의료정책실장 등을 거쳐 윤석열 정부 초대 복지부 2차관으로 임명됐다.

이 1차관은 전 정부였던 지난 2020년 9월부터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으로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을 맡아 1년8개월여 간 코로나19 방역을 이끈 바 있다.

복지부 1차관은 복지 분야와 인구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2차관은 보건의료 정책을 총괄하는 역할을 한다. 

이 1차관은 그간 보건의료 정책 업무 경험을 토대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공적연금 개혁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약자복지' 역시 1차관의 몫이다.

▲1964년 ▲건국대 행정학과 학사 ▲미국 오리건대 공공정책학 석사 ▲인제대 보건학 박사 ▲행정고시 37회 합격 ▲복지부 보육정책관 ▲복지부 대변인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복지부 건강보험정책국장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복지부 제2차관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