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차 정기급여 앞두고 현장 방문
청년내일저축 사업도 일부 지역 지연

조규홍 보건복지부(복지부) 장관이 24일 오전 세종시청을 찾아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복지부) 장관이 24일 오전 세종시청을 찾아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24일 오전 10시30분 세종시청을 찾아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차세대 시스템) 관련 업무처리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시스템 오류사항을 점검했다.

조 장관은 장애인활동지원 등 바우처 사업, 장애인 통행료 감면 등을 위한 복지대상자 자격확인, 주거급여, 에너지바우처 등 범부처 사업을 중심으로 집중 점검했다. 

조 장관은 기초연금 등 현금성 급여뿐만 아니라 바우처사업, 복지대상자 자격 확인 등 복지 서비스도 국민들이 필요하고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국민들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가 적극 대응해 주기를 요청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10월 1차 정기급여 건수는 453만9000건으로, 차세대 시스템 개통 후 첫 정기급여를 지급한 9월(449만6000건)과 비교하면 4만3000건 증가했다. 저소득층에 지급하는 기초생계급여의 경우 10월 113만건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8월보다 적게 생성된 1만5000건 중 미지급 급여가 있는 경우 오는 25~31일 차세대 시스템이 아닌 수기 등으로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사업도 예상보다 신청자가 많았던 서울, 경기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상자 선정 결과 통지가 2~3일 정도 지연되고 있다. 복지부는 이달 중에는 대상자 선정결과를 모두 통지 완료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보건복지부 사업 외에 국토교통부 주거급여,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바우처 등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처리되는 복지 사업도 차질없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장관은 "현장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시스템이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계속 현장을 방문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