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주거안전시스템이 탑재된 스마트기기를 이용 중인 아파트 주민
스마트 주거안전시스템이 탑재된 스마트기기를 이용 중인 아파트 주민

부산도시공사는 영도구 동삼2지구 영구임대아파트에 고령자 안전사고 예방과 고독사 방지를 위한 스마트 주거안전시스템을 도입한다.

스마트 주거안전시스템은 인공지능(AI) 스피커, 동작감지 카메라 및 모니터, 건강관리 어플리케이션 등이 탑재된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원격 안부확인과 자가 건강관리,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고독사 예방을 보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상세대는 동삼2지구 영구임대아파트 입주민 중 수요조사와 상담, 동의절차를 거쳐 모집했으며, 연령·정서·신체적으로 취약해 집중 돌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65세 이상 어르신 20세대를 최종 선정했다.

공사는 스마트주거안전시스템의 실질적인 효과를 위해 서비스 대상자들을 위한 돌봄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한다. 

이에 와치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공사는 주 2회 세대방문 서비스를 시행할 생활지원사 12명을 모집했다. 

생활지원사들은 평소에는 방문 돌봄서비스와 기기활용교육, 화상전화를 통한 비대면 정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고 위험감지가 있으면 즉시 안부확인을 실시할 예정이다.

공사 김용학 사장은 "기술혁신의 시대에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늘어나는 고령자 단독세대를 위한 맞춤형 스마트 주거복지서비스를 제공을 위해 시범사업을 도입했다"면서 "향후 입주민 주거만족도 조사결과에 따라 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입주민들이 실질적으로 행복할 수 있는 감성적 주거복지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