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계속 확대… 위험 그룹 분석해 대응 집중"
"인원·시간 제한 방역 피해 표적화 된 방역할 것"

정부는 고위험군 중심의 '표적 방역'이 모임 등을 통제하는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다르다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표적 방역이라고 하는 개념은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다소 양상이 다른 개념"이라고 말했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확진자와 중환자, 사망자가 다수 발생하는 곳을 대상으로 표적 방역을 시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정기석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장은 "표적 방역이라는 것이 그동안 정부가 해왔던 고위험군 관리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예를 들면 50대를 4차 접종 범위에 들어가게 해서 접종을 권장하는 것, 기저질환자를 데이터화해서 표적화시킨 방역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앞으로 만들어 낼 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곳에 타깃 방역을 하겠다"라며 "일괄적인 규제, 특히 인원이나 시간을 제한하는 방역은 피해서 꼭 필요한 부분에 표적화된 방역을 하겠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2020년 코로나19가 처음 유입된 이후 질병관리청이 갖고 있는 데이터망은 계속 확대돼왔다"며 "이러한 자료 분석을 통해 표적 방역의 가장 중요한 목적인 중증화, 사망률 방지를 위해 어느 그룹이 위험한지, 어떤 식의 변동 양상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면서 그에 대한 방역 대응을 집중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고위험군이 밀집한 요양병원·시설의 경우 정부가 환기 설비 관련 실태조사를 마무리하고 설치 지원 필요성과 방법 등의 분석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진료 접근성 확대를 위해 '원스톱 진료기관' 등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지속 추진한다.

코로나19 검사와 치료제 처방, 대면 진료 등을 통합 수행하는 호흡기환자진료센터 '원스톱 진료기관'은 1만개소를 목표로 확보 중이다.

이날 기준 호흡기환자진료센터는 총 1만3593개이며 이 중 원스톱 진료기관은 9314개소다.

정부는 지난 7월부터 원스톱 진료기관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RAT) 시행 당일에 확진자의 일괄 진료가 이뤄진 경우 수가를 가산해 지급하고 있다.

또 먹는 치료제 처방 가능한 기관을 당초 내과 계열에서 의과 전체로 확대하고, 담당 약국도 1000개소에서 2000개소로 확대하는 중이다.

한편 지난 1일부터는 재택치료 대상자의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 제도가 폐지됐으며 증상이 있으면 누구나 신속히 대면 진료를 받도록 했다.

특히 대면 진료 접근성 확대를 위해 원스톱 진료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네이버나 카카오 등 포털사이트, 행정안전부 생활안전지도 등에서 관련 기관을 검색할 수 있다.

각 보건소 및 선별진료소 등에서는 의료기관 명단을 담은 안내문을 배포하고 있다.

박향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야간과 공휴일에도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24시간 비대면 진료가 가능한 의료상담센터를 지속해서 운영 중"이라며 "의료상담센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거점전담병원 등 24시간 진료 가능한 병원에서 위탁·운영하도록 지자체에도 적극 독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