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군은 희망드림우체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전북 완주군은 희망드림우체통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전북 완주군이 '희망드림 우체통'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11일 완주군에 따르면 봉동읍의 희망드림우체통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설치됐으며 지역 5곳에 설치돼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공무원과 사례관리사가 주1회 우체통의 우편물을 수거해 위기가정을 방문, 통합 상담을 통한 서비스를 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우체통을 통해 독거노인의 기초수급신청을 돕기도 했으며 부모를 돌보지 못하는 자녀의 사연을 바탕으로 한 정부지원과 민간자원 연계에도 일조했다. 

또 월세체납, 전기, 수도, 가스 체납 위기에 처해 일상생활이 곤란한 대상자들에게 정서적·경제적 도움을 주고 있다. 

봉동읍은 빅데이터 자료로 수집한 위기가정 대상과 희망드림우체통사업을 통해 210가구를 발굴·지원했다.

우체통뿐만 아니라 고립 및 고독사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원룸(빌라), 모텔(달방) 등에서 월세 체납으로 생활고를 겪는 대상자를 발굴하기 위해 복지상담 안내문을 우편함에 넣어 놓고 오는 등 위기가구 집중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며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해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주민들에게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소외계층 없는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