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7월 복지가치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복지교육 발전을 위해 복지교육발전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복지교육발전추진위원회는 그동안 여러 차례의 회의를 통해 복지교육의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 7월 복지가치관 형성을 유도할 수 있는 복지교육 발전을 위해 복지교육발전추진위원회를 발족했다. 복지교육발전추진위원회는 그동안 여러 차례의 회의를 통해 복지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우리나라 복지교육의 현황, 복지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등에 대해 열띤 토의를 했다. 특히 이 달에는 이 같은 토의내용을 구체화시키기 위해 추진위원들이 인터넷 사회복지신문인 복지타임즈에 시리즈를 연재했다. 연재시리즈를 결산하면서 복지교육추진위원들의 좌담을 마련, 복지교육 발전과 활성화에 필요한 고언을 들었다.

정치-경제-교육-언론계 네트워크 하라
정치-경제-교육-언론계 네트워크 하라

좌담회 참가자
정종우/사회.성공회대 교수
김영숙/삼육대 교수
문영희/서울기독대 교수
이종하/송화미술관 주간

------------------------------------------------------------------------

어릴때부터 자연스럽게 '더불어 체험' 중요

기업 지원 끌어내고 사회적 여론 형성해야


정종우 성공회대 교수,
정종우 성공회대 교수,

정종우 성공회대 교수, "복지교육 개념 정립을 토대로 교육확산 프로그램 개발해야" 사회 : 복지교육 활성화를 위한 '복지교육 연재시리즈'가 10월 2일부터 4주에 걸쳐 인터넷 사회복지신문 '복지타임즈'에 발표됐다. 이 시리즈는 현 시점에서 복지교육을 짚어봤다는 데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시리즈를 평가해달라.

이종하 위원(이하 이) : 복지에 문외한인 사람도 복지교육이 무엇이며, 왜 필요한지를 생각하는 기회가 됐을 것이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정규 교과에서 복지교육을 공부하고, 사회에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 복지교육을 확대해나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복지교육 모델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김영숙 위원(이하 김) : 그동안 혼재했던 복지교육 개념을 정확하게 알게 되지 않았을까 싶다. 또한 복지교육의 현황을 정리해 소개하기도 했는데, 우리 주위에서 알게 모르게 복지교육이 이미 실천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냈다는 것도 긍정적이다.

문영희 위원(이하 문) : 이번 연재는 매체 특성상 대부분 사회복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했다. 그러나 앞으로는 사회복지 뿐 아니라 기업체나 교육계 등에도 복지교육을 알리는 운동을 조직적으로 해야 한다. 복지타임즈 뿐 아니라 일간지와도 연계해 복지교육에 대한 사회적인 담론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사회: 좀 더 통일된 복지교육 개념을 정립하고, 사회 각 부분에 이를 알려내야 할 것 같다. 복지교육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자원봉사교육과 복지교육을 혼동하는 경우도 있다. 복지교육 확산을 위해 가장 시급히 추진해야 할 과제는 무엇인가.

김영숙 삼육대 교수,
김영숙 삼육대 교수,

김영숙 삼육대 교수, "시범사업·세미나 등 실시해 교육 효과성 널리 알려내야"김 : 올바른 개념 정립과 함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복지교육 실천이 중요하다. 현재 일본의 코마에 시에서는 아이토피아 칼리지라는 이름으로 초·중·고등학생 맞춤별 복지교육을 시행하고 있고, 나가사키 현에서도 주민대상 복지교육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렇듯 각 지자체별로 나름대로의 방법과 색깔을 갖고 교육을 발전시키고 있는 것은 지역복지와도 일맥상통한다. 우리도 이렇게 각 지역별로 상황에 맞는 복지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 : 현재 우리나라 행정체계가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흘러가고 있고, 앞으로 교과내용도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검인정 교과서를 개발해 가르치게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이를 참고해 지역별로 특성화된 복지 교과서를 만들면 보다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

문 : 강제성보다는 자발성을 유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공익광고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조금 나누면 같이 사는 사회가 된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던데, 이것이 바로 복지교육이다. 어린 시절부터 자발성을 유도할 수 있는 강력한 메시지가 자연스럽게 확산돼야 한다. 그러려면 대중매체와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 맞다. 엊그제 한 고등학교에서 장애 체험을 한다는 기사를 봤다. 그 기사를 읽으면서, 복지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아이때부터 노인체험이나 장애인체험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싶었다. 어릴 때부터 생활속에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어린이들에게 교통질서를 익히게하는 '교통공원'이 좋은 예다.

문 : 법적·제도적 뒷받침도 필요하다. 현재 권장사항 단계를 거쳐 의무교육사항으로 정착된 성교육처럼 복지교육도 그렇게 되면 좋겠다. 문화예술교육특별법처럼 (가칭)'복지교육특별법'이 제정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복지교육 교재를 발간하면 세제상 지원을 해주는 제도적 장치도 마련돼야 한다. 국회의원들에게도 복지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제시하고, 관련법 발의를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사회 : 과학, 문화예술 등 다른 분야에서는 대국민 교육을 추진할 전담기관을 두고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우선 사회복지분야에서도 초.중.고등학교용, 복지관용, 기업용 등 3~4개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군.구에 보급하고, 그 운영금은 공동모금회나 자체적 재원마련을 통해 지원해주면 좋지 않을까 싶다.

문영희 서울기독대 교수,
문영희 서울기독대 교수,

문영희 서울기독대 교수, "자발적 복지의식 익히기 위해 대중매체·기업 참여유도 필요"문 : 복지교육 실천에도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기업이 복지교육쪽에 관심을 돌리려면 법적·사회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또한 복지교육이 자리잡을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주제로 복지교육을 선정하면 급속도로 확산될 것이다.

김 : 맞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복지교육의 효과가 담보돼야 한다. 이와 관련해서, 복지교육 시범실시를 제안하고 싶다. 교육 전과 후를 비교해 교육효과를 도출하고, 이를 정부와 국회, 기업 등에 제안하면 제도적 지원도 가능해질 수 있다.

이 : 복지교육 결과물을 교재로 만들어 널리 알려내야 한다. 당장 '복지교육 전담교과서'는 힘들더라도 지문이나 예문, 교사용 지도서 등을 통해 복지를 강조하면 자연히 교과과정에 복지가 포함되고, 나중에는 정규교과화 될 수도 있지 않겠는가. 현재 복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사회복지기관이나 단체의 결과물을 데이터로 만들면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사회: 현재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기업의 지원이 많다. 앞으로 사회복지단체가 실시하는 복지교육 프로그램에도 기업의 지원을 끌어올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한 의견은.

문 : 기업들은 프로그램 이용자가 많은 곳에 지원을 한다. 이 문제는 시범사업을 충실히 진행하고, 복지교육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후 생각해야 할 문제가 아닌가 싶다. 물론 시범사업 때부터 종자돈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말이다.

이 : 복지교육 효과를 알릴 수 있는 제안서를 만들어 기업에 재정지원을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은 시장성 있는 곳에 관심이 많으니까 효율성만 높다면 얼마든지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김 : 복지교육을 기업에 홍보할 수 있는 채널을 넓히는 것도 필요하다. 한 방법으로, 교육발전추진위원회를 더 확충해 비단 사회복지관계자 뿐 아니라 기업 관계자 등을 참여할 수 있도록 통로를 넓히면 좋겠다.

사회 : 올해는 복지교육 활성화를 위해 첫 걸음을 뗐다고 자평하고 싶다. 복지교육발전추진위원회의 내년 활동방향을 어떻게 설정하면 좋겠는가. 시범사업에 앞서 연구사업도 필요하고,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할 것 같다.

이종하 송화미술관 주간,
이종하 송화미술관 주간,

이종하 송화미술관 주간, "정규교과에 복지교육 편입 중요…교재·교과서 발간이 그 첫걸음"이 : 교재 개발도 필요하다. 어린아이부터 사회 각분야에 이르기까지 정규교육 시스템에 복지교육이 어떻게 동화될 수 있을지를 교육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인 교재 개발에 들어가면 좋겠다. 또 교육 제안서를 만들어 기업과 정부, 언론에 적극적으로 알려야 할 것이다.

김 : 세미나와 워크숍을 병행해도 좋을 것이다. 시범사업과 함께 그동안 여러 기관에서 진행했던 복지교육 결과물을 모아 세미나를 진행함으로써 복지교육을 알려내고, 전국의 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복지교육 리더가 되기 위한 워크숍을 진행한다면 더 체계적인 사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문: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제도적.경제적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작업과 함께 복지교육 필요성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는 일이다. 따라서 정계, 경제계, 교육계, 언론계 등과 네트워크하는 복지교육 실천 운동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