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면접봐야죠. 이런 기회도 많지 않은데…."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한 장애인은 오전에만 여러 기업체에서 면접을 봤지만 마음에 쏙 들지 않았는지 오후에도 박람회장을 떠나지 않을 작정이라고 했다.

서울시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마련한 장애인취업박람회에는 6000여명의 장애인이 참가, 취업열기를 내뿜었다.
서울시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마련한 장애인취업박람회에는 6000여명의 장애인이 참가, 취업열기를 내뿜었다.

서울시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마련한 장애인취업박람회에는 6000여명의 장애인이 참가, 취업열기를 내뿜었다."또 면접봐야죠. 이런 기회도 많지 않은데…."

10월 24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장애인취업박람회에 참가한 한 장애인은 오전에만 여러 기업체에 이력서를 제출하고 면접을 봤지만 마음에 쏙 들지 않았는지 오후에도 박람회장을 떠나지 않을 작정이라고 했다.

서울시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 마련한 이번 박람회에는 206개 업체가 참가, 1850여개의 일자리가 장애인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1년에 한 번 열리는 대규모 취업박람회만큼 일자리를 찾으려는 장애인들은 아침 일찍 이리 뛰고 저리 뛰며 모처럼 찾아온 '실업탈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는 듯 박람회장을 누비고 다녔다.

이번 박람회는 예년에 비해 참가업체의 직종이 다양해졌다는 평이다. 정보통신을 비롯 기술, 사무, 서비스직 등이 눈에 띄게 늘어 기존 생산직과 단순노무직 위주의 일자리박람회보다 질적 향상을 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듯 일부 인기 업체에는 구직 장애인의 행렬이 끊이지 않았다. 롯데백화점과 한국피자헛, 롯데정보통신 등 일부 업체 부스에는 이력서를 들고 한참을 들고 기다려야 겨우 면접을 볼 정도로 열기를 내뿜었다.

면접을 보고 나온 한 장애인은 "너무 경쟁이 치열해 합격할 자신이 없다"며 "조만간 합격여부를 알려주겠다고 했는데, 꼭 좋은 연락이 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특히 이번 박람회에는 4,50대 중년층 장애인 참가자가 많아 장애인들에게도 '사오정'이라는 시대적 아픔이 비켜갈 수 없음을 보여줬다. 이들에겐 장애와 더불어 나이도 뛰어넘어야 할 과제가 앞에 놓여 취업전선에는 더 불리하다는 것이 참가업체 관계자의 귀띔.

"청소나 경비 등 용역업체를 제외하곤 의외로 나이 제한을 두는 곳이 많은 것 같다"는 한 중년 장애인은 "우리 같은 중늙은이에겐 서비스직은 아예 이력서 낼 기회조차 차단하는 것 같아 아쉽다"고 했다. 서울 양천구에서 아침 일찍 나섰다는 일흔 두 살의 지체장애 할아버지도 "나이가 너무 많아 이력서도 내지 못했다"며 연신 담배를 피워 물었다.

장애인취업박람회 관계자는 "올해에는 약 6000여명의 장애인이 박람회장을 찾을 것 같다"며 "장애인 실업률이 높은 상황에서 이들 모두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면 좋겠지만 능력과 적성, 나이에 따라 3명 중 1명 가량만 일터를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날 박람회장에는 장애인들의 편의를 위해 보조공학기기 전시, 의과용 구두 전시, 이미지메이킹, 장애인 의상 전시, 실업급여·직업훈련 상담, 신용회복 컨설팅, 장애인보장구 무료수리, 창업상담, 직업심리검사, 창업교실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됐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