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웅 (주)업드림코리아 대표
이지웅 (주)업드림코리아 대표

Q1. 업드림코리아는 어떤 기업인가요?

안녕하세요, 소셜 리테일테크 업드림코리아 대표 이지웅입니다. 저희는 소비자가 제품 한 팩을 구매 시 동일 제품 한 팩을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기부하는 착한생리대 산들산들,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소셜브랜드 딜럽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소비재 등을 기획 및 제조, 유통하는 리테일테크 기반의 소셜벤처입니다. 특정 아이템을 기획하고 이것이 사회에 ‘이로운가, 지속가능한가, 재미있는가’ 3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통과된 프로젝트에 대해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Q2. 제2회 대한민국 사회혁신 체인지메이커로 선정되셨는데 소감이 궁금합니다.

저희를 단순히 유통회사로 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지원해도 인정받을 수 있을까 고민했거든요. 반신반의로 지원했는데 선정되어 무척이나 기뻤습니다.

Q3. 깔창생리대 사건을 이슈화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기업을 설립하셨는데 그 과정이 어떠했는지 궁금합니다.

처음에는 저소득층 아이들을 만나는 멘토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생리대를 만들 생각이 없었고, 그 아이들이 생리대가 비싸다는 이야기를 해서 직접 만들어서 주자는 의견이 나왔어요. 그것이 기사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받아 법인설립 및 사회적기업까지 이어지게 된 케이스였죠. 우여곡절이 많았으나 고객분들 덕분에 여기까지 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Q4. 체인지메이커로 선정되시고, 사업을 진행해오시면서 사업 초기와 비교할 때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일단 산들산들이라는 생리대 브랜드를 알게 되신 분들이 많아졌어요. 최근에는 현대자동차 본사와 연구소 네 곳의 모든 여자화장실에 산들산들 생리대가 비치되었습니다. 이처럼 많은 기업에서 먼저 알아봐 주시고 동참해 주시면서 ESG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Q5.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지역아동센터 화장실 55곳에 자판기를 설치해 누구에게 말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에 생리대를 받아 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향후 이 생리대 자판기를 200여 개까지 확대 설치할 예정이며 아이들이 트레이닝 받을 수 있는 멋진 멘토링 공간도 만드는 중입니다.

Q6. 미래의 체인지메이커가 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세요.

이러한 생각을 꿈꾸는 자체만으로 모두가 체인지메이커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도 예전에는 이런 프로그램에 한 번도 선정된 적이 없었어요. 한 길을 묵묵하게 7년째 가다 보니 이런 기회가 주어진 것 같습니다. 나중에 꼭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해서 정상에서 다시 만나요!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