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제24차 한‧일‧대만 민간사회복지기관 대표자회의 개최
각 국 '커뮤니티케어' 현황과 사례 공유

포스터
포스터

오는 28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한국사회복지회관 6층 회의실에서 ‘제24차 한‧일‧대만 민간사회복지기관 대표자회의’가 열린다.

각 국의 사회복지협의회가 주최, 격년제로 열리고 있는 한‧일‧대만 대표자회의는 올해 국내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화상회의로 전환하여 실시된다.

‘커뮤니티 케어 : 사례와 정책’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대회는 저출산‧고령화 가속에 따라 지역사회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각국의 ‘커뮤니티 케어’ 현황과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나아갈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한국에서는 ▲홍선미 한신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커뮤니티 케어-한국의 새로운 케어모델’을 ▲김정미 행복한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장이 ‘커뮤니티 케어 재가노인복지 사례’를 주제로 발표한다.

또 일본은 ▲게이오기주쿠대학 코헤이 코마무라 교수가 ‘포용적 지역사회 실현을 향해’를 ▲사이타마현 사회복지협의회 마이코 이나미 생활지원부서장이 ‘사회복지재단의 지역사회안전망 구축’을 발제하고, 대만은 ▲국립중정대학교 에드워드 밍주 우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장기요양 2.0 중심 대만의 커뮤니티 케어 정책’ ▲국립타이페이대학 펜링첸 사회사업학과 교수가 ‘재난, 커뮤니티 및 젠더’를 주제로 각각 발제에 나선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이날 민간사회복지기관 대표자회의를 통해 각국의 공통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나눔으로써 참가국 간 상호 발전적인 관계 구축은 물론 교류 확대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