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는 가장 일반적인 모금 전략이다. 사회복지기관에서 특정 사업을 위해 모금을 하자고 하면 금방 바자회나 모금 만찬을 떠올린다. 그런데 이러한 이벤트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만만치 않다. 투자에 비해 얻어지는 후원금액도 많지 않은데다 온 직원이 개입해야하고 후유증도 많다. 따라서 이벤트가 성공하려면 이벤트를 할 수 있는 상황과 준비사항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된다.

어떠한 모금 전략을 선택하든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해보아야 한다. 이 전략을 통해 돈 말고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 우리에게 후원한 적이 없는 대상으로부터도 기부금을 얻고자 하는가? 모금활동을 통해 우리 조직을 널리 알리고자 하는 의도도 있는가? 돈이 급하게 필요한가 혹은 후원금이 나중에 입금되어도 좋은가? 모금활동에 어느 정도의 예산을 책정할 수 있는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모금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에 답하는 과정에서 이벤트를 해야 할 것인지 혹은 어떤 방식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이벤트를 하는 이유

이벤트는 다음과 같은 의도를 가지고 있을 때 적절한 모금 전략이다. 지역사회의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자 할 때, 언론을 통해 우리 기관을 홍보하고자 할 때, 평소에 우리 기관의 일반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기부한 적인 없는 사람들을 후원자로 만들고자 할 때, 우리 기관을 위해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감사의 표시(예: 모금 만찬)를 하고 싶을 때, 특정 캠페인을 시작하거나 종결짓고자 할 때, 특정 사람이나 단체를 시상하고자 할 때, 우리 기관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들이 많은데 그들이 무엇인가 성취감을 얻고 싶어할 때, 초보 자원봉사자들이 모금과 관련해서 훈련을 받고 싶어할 때.

그러면서도 이벤트는 때로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당장 후원금을 회수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서, 이벤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이벤트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에 열거한 어느 하나만의 목적을 위해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한 전략이 아니다. 적어도 3가지 이상의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의도가 있을 때 활용하는 것이 이벤트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단순히 더 많은 후원자를 확보하고자 한다면 우편을 통해 후원요청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단순히 홍보가 목적이라면 이벤트보다는 다른 활동을 통해 언론의 주목을 받는 것이 더 큰 효과가 있다. 지역사회에 우리 기관을 알리고 매스컴을 통해 복지사업을 널리 홍보하면서 동시에 후원자를 확보하고자 할 때 이벤트는 매우 훌륭한 모금 전략이 된다.

돈만이 목적이 아니다

이와 같이 이벤트는 단순히 후원금을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만 하는 모금 전략은 아니다. 거액의 후원금이 즉각적으로 필요한 경우에는 결코 바람직한 방식이 아닐 수 있다. 이벤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이를 통해 새로운 후원자들을 얻고, 지역사회에 우리 기관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벤트는 행사를 치를 수 있는 인력과 예산이 있을 때에만이 가능한 모금 전략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이벤트는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참여하는 사람에게 흥을 돋구어주기 위한 활동을 위해 어느 정도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이벤트가 우리 기관에 필요하고 적합한 방식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준비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 것인가? 입장료를 받을 것인가? 기업의 협찬을 받을 것인가? 자원봉사자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통해 이벤트의 준비 과업을 설정하게 된다.

어떠한 유형의 이벤트를 하던 사전에 준비해야 할 3가지 과업이 있다. 업무 목록 작성, 예산 계획, 시간표 작성이 그것이다. 이들 과업들은 이벤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제시해 줄 것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