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중심가에서 중국 귀속 21주년을 맞아 대규모 반중시위가 펼쳐졌다고 현지 언론이 2일 보도했다.

명보(明報)와 동방일보(東方日報) 등에 따르면 민주파 단체 민간인권진선(民間人權陣線 민진)이 주최해 1일 벌어진 시위에는 작년과 비슷한 5만명(경찰 추산 1만명)이 참여했다.

시위대는 오후 홍콩섬 간선도로를 거쳐 특구정부 청사까지 행진하면서 중국공산당의 '일당독재 종식', '홍콩점령 거부', '고도자치 유지', 중국 국가에 대한 모독행위를 금지하는 '국가법' 반대 등 슬로건을 내걸고 구호를 외쳤다.

근래 들어 중국의 홍콩에 대한 정치적 압력이 확대하는 속에서 시위 참가자는 반환 후 홍콩 현상유지를 보장한 '1국2체제(一國兩制)'를 견지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가두시위를 하는 동안 연도에 모여든 친중파 단체 멤버들과 시위대 간 서로 욕설을 주고받으면서 충돌 직전까지 가는 장면이 연출됐다.

시위에 가세한 대학생은 지난 3월 입법회 보궐선거에서 급진 민주파 후보자의 출마 자격이 박달당한 사실을 비판하면서 "국제사회가 홍콩 상황에 큰 관심을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70세 남성은 "중국의 존재가 사회에 전면적으로 침투함에 따라 홍콩인의 가치관이 바뀌는데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캐리 람(林鄭月娥) 홍콩 행정장관은 오전 전람센터에서 열린 귀속 21주년 기념행사에 참석, 홍콩 독립 주장 등을 염두에 두고 "국가의 한계선을 건드리는 행위는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람 행정장관은 특구정부가 베이징 중앙정부와 관계를 철저히 정확하게 처리하고 각계각층의 헌법과 기본법, 국가안보에 대한 인식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