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저출산ㆍ고령사회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인구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6일 오전 청와대에서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저출산ㆍ고령사회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인구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2016~2020년까지 시행될 제3차 저출산ㆍ고령사회기본계획 수립 방향에 대한 보고와 1차(2006~2010년) 및 2차(2011~2015년) 기본계획에 대한 평가, 저출산 및 고령사회 대응방향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3차 기본계획이 실행되는 2016년부터 2020년은 인구위기 대응의 '골든타임'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합심해 준비하고 이를 기회로 활용해야 대한민국의 발전을 지속할 수 있다는 점을 당부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되는 3차 기본계획 수립방향은 주거부담과 일자리 등 청년들의 결혼장애요인 제거를 비롯해 출산이후 정책에서 결혼지원 대책으로 기본방향을 전환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저출산ㆍ고령사회 대응방향을 주제로 ▲결혼하기 좋은 여건 조성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 ▲고령사회 대비 및 정책추진 기반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에는 위원회 위원들 외에도 정책수요자인 청년 비정규직 근로자와 신혼부부를 비롯해 자치단체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라르스 다니엘손 스웨덴 대사도 참석해 육아휴직 보편화 등을 통해 저출산을 성공적으로 극복한 스웨덴의 사례를 소개한다.

 

위원회는 이날 1차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3차 기본계획 수립을 본격적으로 진행해 올해 하반기 중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 앞서 4기 저출산ㆍ고령사회위원회 신임 민간위원 9명에게 위촉장도 수여한다.

 

저출산ㆍ고령사회위원회는 대통령을 위원장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을 포함한 정부위원 14명과 2년 임기의 민간위원 9명으로 구성된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