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IMF 외환위기의 후유증으로 불황속 생존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은 물론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경쟁력 제고'가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은 선행 기술 연구나 신제품 개발 등 회사의 미래를 준비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세계화와 IMF 외환위기의 후유증으로 불황속 생존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기업은 물론 공공부문에 이르기까지 '경쟁력 제고'가 화두가 되고 있다. 기업은 선행 기술 연구나 신제품 개발 등 회사의 미래를 준비하고 내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R&D(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노력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공공부문에서는 국민들이 요구하는 새로운 행정서비스를 적기에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외부 전문기관의 벤치마킹을 통해 조직․운영시스템을 전면 재정비하는 총체적인 업무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 사회복지분야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저소득층 위주의 복지에서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복지의 폭이 확대되고, 소득보장 위주에서 의료․보육․주거․환경․문화 등 의․식․주 전반의 생활권 보장으로 범위가 확대됐다. 사회보장기본법에 따라 작성된 제2차 사회보장장기발전계획, 이른바 '참여복지 5개년계획(2004~2008년)'은 종전과 달리 보건복지부는 물론 문화관광부, 노동부, 정보통신부, 여성부, 건설교통부 등 6개 부처가 공동 참여하여 수립됐다. 최근에는 경제산업정책(경제부총리), 교육인적자원개발정책(교육부총리), 통일외교안보정책(통일부장관), 과학산업기술개발정책(과기부총리)과 더불어 문화관광․보건복지․환경․노동․여성 등 사회문화복지정책은 보건복지부장관이 관장하는 '책임장관제'가 도입됐다.

사회복지의 개념이 일반화․보편화되고 사회복지의 영역이 확대됐다는 것은 사회복지분야의 할 일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그것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막중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국가나 조직이 현재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변화․발전하기 위해서는 '비전' '전략' '사람' 등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우선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갈 분명한 목표, 즉 비전이 있어야 하고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하는 전략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목표와 전략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사람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세 가지 사항 중 굳이 가장 중요한 것 한 가지를 들라고 한다면 그것은 사람일 것이다. 비전이든, 전략이든 그것을 만들어내는 것은 바로 '사람'이며 그 성패를 좌우하는 것도 바로 '사람'이기 때문이다.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의 것'이라고 한다. 예비사회복지사를 포함하여 산(産)․학(學)․연(硏)․관(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미래지향적이고, 개혁지향적인 마인드로 무장해야한다. 농어촌 복지, 저소득층 주거복지, 정보격차 해소, 근로자복지, 여성에 대한 폭력예방 및 인권보호, 문화복지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개발․습득하고 리더십을 발휘해야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196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절대빈곤의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 열두 번째 경제 강국을 건설했다. 이것은 경제발전의 결과이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요인은 과학적인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고급인력의 확보에 힘입은 것이다.

변화와 발전은 '사람'에게 달려있다. 한국의 사회복지는 '사회복지사'의 두 어깨 위에 놓여있다. 사회복지사 여러분의 건투를 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