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이 보장되는 복지사회는 확실한 방향제시와 국민 모두의 적극적인 이해와 참여에 의해서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열성을 다하고 계시는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임직원 여러분!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설립 10주년을 맞이하여 그 동안의 발자취를 담은 '10주년 성과 보고서'를 발간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1980년대 보건복지부에서 장애인종합복지관 창설을 주도하던 시절부터 장애인과 함께해온 저로서는 협회 설립 10주년을 맞는 소회가 남다릅니다. 특히 강원도장애인종합복지관장 및 한국장애인복지진흥회장을 역임하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했던 시절을 생각하니 가슴이 찡해짐을 느낍니다.

해마다 입시철이 되면 스스로 몸을 가누기 힘든 장애학생이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의 영광을 차지했다는 기사가 언론매체를 통해 보도됩니다. 또 장애인체육경기 때에는 중증장애인들이 선전 분투하는 모습이 생생하게 소개됩니다. 장애인복지관 임직원 여러분은 이와 같은 인간승리의 주인공을 길러내신 우리사회의 진정한 빛과 소금입니다. 전국 곳곳에서 장애인들과 어려움을 같이 하며 장애인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묵묵히 일해오신 여러분에게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가혹한 역경을 딛고 굳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마음이 넉넉하고 푸근해집니다. 인류가 사회를 형성하고 살아온 이래 가난한 자와 불행한 자, 그리고 약한 자에 대한 인정과 사랑이 있었으며, 사회복지의 본질은 바로 인간사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가 이번에 발간하는 '10주년 성과 보고서'는 장애인과 함께한 인간사랑의 기록이요, 가슴 벅찬 감동의 역사라고 하겠습니다.

역사는 과거를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역사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지만, 역사란 과거에 일어난 일들을 그냥 시간순서대로 열거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 있었던 사건이나 사실들을 통해 앞으로 살아갈 교훈을 얻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지난 30여년간 양적․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국가의 전반적 발전수준에 비추어 보면 아직도 크게 미흡하지만 선진복지사회의 새로운 이정표를 구상해보아야 할 만큼 크게 성숙한 것을 생각하면 참으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이 보장되는 복지사회는 확실한 방향제시와 국민 모두의 적극적인 이해와 참여에 의해서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가 지난 10년간 쏟아온 노력 못지않게 앞으로의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10주년 성과 보고서'가 지난 10년 동안의 우리나라 장애인복지관분야의 발전과정을 담은 소중한 기록일 뿐만 아니라 현재의 참모습을 발견하여 희망찬 미래를 설계하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10주년 성과 보고서' 발간을 다시 한 번 축하하며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11. 2)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