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훈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재훈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재훈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장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을 맡고 계신데요.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는 안양시의 민간 복지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을 아우르는 기관입니다. 안양 지역의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연구를 기본으로 각종 복지사업을 조성하고 여러 사회복지사업과 활동을 조직적으로 협의·조정하는 등 지역사회의 복지 증진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소외계층을 발굴하여 복지 서비스를 연계해주는 '좋은이웃들사업', 후원자가 매월 일정 금액을 후원하면 일대일 정부매칭지원금으로 같은 금액을 적립하여 저소득층 아동의 자립자금을 지원하는 ‘디딤씨앗통장사업’, 소외계층을 위한 ‘정보화사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랑나눔사업단과 함께 ‘고향사랑펀드사업’을 시작하셨는데요. ‘고향사랑펀드’는 무엇인가요?

고향사랑펀드는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의 기금을 모금하는 펀드입니다. 안양시의 '안양사랑펀드'는 안양을 중심으로 기금을 모금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발굴하여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으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진행하는 우리 협의회의 주력사업입니다. 후원은 월 1회 정기후원으로 이루어지는데, 펀드는 한 계좌당 1만원으로 후원하고자 하는 만큼 계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개인은 기부금 공제범위의 100%, 법인은 5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양사랑펀드는 안양시민은 물론, 고향이 안양이거나 안양을 제2의 고향이라 생각하시는 분들, 안양에 거주하고 있지는 않지만 안양을 추억하거나 좋아하시는 분들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복지 문제를 직접 해결하겠다는 의미 있는 사업인데요. 펀드를 모금하는일이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모금 활동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펀딩(후원)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작년 12월 3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서상목 회장님, 안양시 최대호 시장님과 함께 '안양사랑펀드 가입 및 후원금 전달식'을 했는데요. 최대호 시장님이 1호 후원자로 가입해서 스타트를 끊어주셨고,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실과 창고 등 다양한 시설들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후원해주고 있는 국제나은병원 원장님과 임직원이 안양사랑펀드에 가입해주셨습니다.

모금 활동은 주로 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과 인연이 있는 분들에게 펀드를 소개하고 후원을 권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이나 단체들과 협약을 맺을 때도 안양사랑펀드를 소개하고 펀딩을 받는데요. 보통 처음에는 대표 한 분이 시작하고 나중에 직원들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면서 점차 여러 기업과 개인이 동참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안양에서 태어나서 살았고, 안양에 대한 사랑과 고민이 많았기 때문에 아무래도 그런 고민을 함께 나눈 사람들에게 먼저 권하게 됩니다.

안양사랑펀드 모금 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을 것 같아요. 어떻게 해결하고 있으세요?

홍보를 충분히 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어려움입니다. 안양사랑펀드를 대대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인맥에 의존하게 되고, 지인들을 만나며 소개하게 되는데요. 한 명 한 명 만날 때마다 같은 이야기를 계속 반복해야 하는 상황이다 보니 내용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아는 사람이 권하니까 그냥 한다는 식일 때도 있습니다. 영업이 아닌데, 영업처럼 진행되는 면이 있어서 아쉽기도 합니다. 아직까지는 기부문화가 충분히 확산되지 않아서 그런지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부족한 현실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움 속에서도 결국은 계속 만나서 널리 알리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또 모금 활성화를 위해 시민 1인 1구좌 갖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낸 돈이 나랑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쓰이는 걸 보면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겁니다. 시민들의 소중한 돈이 모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기면, 언젠가 안양시민들 사이에서 "나도 안양사랑펀드에 가입했어"라는 말이 자랑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고향사랑펀드사업을 위해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협업을 하고 계신데요. 협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 내에서 지역사회문제들을 좀 더 다양하게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는 체계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원활하고 투명한 안양사랑펀드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사업에 따르는 재무와 회계, 행정 등의 다양한 관리를 해주고 있습니다. 기부 받은 내역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기부영수증을 직접 발급해주는 등 다양한 관리 활동을 대신해주어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 지속적인 후원금 유지를 위해 후원자들에게는 정기적으로 감사문자와 소식을 전하며 기념품 및 판촉물과 같은 감사 선물도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후원자들에게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세심하게 관리해주시는 덕분에 수월하게 사업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여러 펀딩에 참여하고 있는 기부자들에게 안양사랑펀드를 소개하는 문자를 보내는 등 홍보에도 앞장서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양사랑펀드위원 위촉, 위촉행사 진행 등 원래 계획된 것들이 더 많았는데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못하는 것들이 있어 아쉽습니다.

특히, '안양사랑펀드 청년서포터즈단'도 만들어 활동비를 지원하며 사업의 확장을 도모하려 하였으나, 그것 또한 진행하지 못한 큰 아쉬움이 있습니다. 코로나19가 끝나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물론 여러 기관에서 안양사랑펀드사업이 성공하기를 기대하며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향사랑펀드를 안양에서 최초로 시도하는 만큼 꼭 성공시켜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낍니다. 안양에서 성공하면 전국에 고향사랑펀드가 생기고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풀뿌리 복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길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협업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을까요?

사업을 위해 협의할 게 많아지다 보니 만남이 잦아졌고, 서로를 더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지역에 있는 협의회의 어려운 점에 대해 이해해주고 많은 부분을 수용해주었어요. 앞으로도 더 자주 보고, 현장의 소리를 계속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배우는 것도 많은데요. 사실 좋은 마음으로 후원을 시작해도 코로나19 상황 때문에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가장 먼저 그만두게 되는 게 후원 약정입니다. 그래서 후원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질 수 있게 독려를 해줘야 하는데,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 그런 부분을 아주 잘해주셔서 저희가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안양 지역에서 해결해야 할 복지 문제로는 무엇이 있나요?

안양뿐만 아니라 지역마다 해결해야 할 복지 문제가 있을 텐데요. 안양은 인구밀집 지역으로 복지 사각지대가 의외로 많습니다. 노인 인구가 많은데 노인복지관이 하나 밖에 없어서 돌봄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계시고, 장애인을 위한 공간도 적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집에서만 생활하게 되는데요. 저는 현장에 있다 보니 그 심각성을 크게 느끼고 있습니다. 안양사랑펀드가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지역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안양사랑펀드를 어떻게 사용할 계획이신가요?

펀딩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지금은 많은 자금이 모이지 않았고, 분기별로 집행을 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집행이 되지 않았는데요. 우선적으로 노인, 장애인, 아동, 청소년 등 돌봄이 더 필요한 분들을 지원해 나가려고 합니다. 현재 가장 먼저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 안양사랑펀드를 전달할 계획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안양사랑펀드를 안양사랑페이로 바꿔서 지급하게 되는데요. 1차적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 2차적으로 소상공인에게도 도움이 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져서 지역경제 활성화까지 도모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안양사랑펀드의 좋은 점 중의 하나는 지속적인 펀딩을 통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인데요. 안양사랑펀드로 차근차근 안양의 복지문제를 해결해나가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안양사랑펀드에 관심을 갖고 후원해주시면 문제 해결이 더 빨라지겠네요.

사랑나눔후원 홈페이지(www.thenanum.net)에 접속해서 후원신청을 클릭하고 신청서를 작성하면 안양사랑펀드를 후원할 수 있습니다. 후원에 많이 참여해주시고, 주변에 많이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안양 지역 복지와 관련된 모든 지원을 계속해나가겠습니다. 기업, 기관 등 필요한 모든 곳과 협업하면서 지역복지공동체를 구축해나가려고 합니다. 따뜻한 말 한 마디도 큰 힘이 되니까, 시민 여러분께서 계속 응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