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고향, 내지역 등 후원자가 원하는 지역을 선정해 후원
지역 중심의 나눔 참여를 통해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 포스터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 포스터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역 중심의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을 전국의 시도 및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추진하고 있다.

협의회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 조성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공공기관 기부실태 및 기부문화 확산연구, 2020.2., 보건복지부)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지속 가능한 자원 조성을 위해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을 계획하게 됐다.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 사업은 지방재정의 건전화와 균형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발의된 '고향세법'과 같이 고향을 위해 기부하고, 모금된 재원은 고향을 위해 활용하는 것이다.

지역 협의회는 지역의 기관, 단체 및 개인, 출향민 등을 대상으로 후원자를 발굴하고, 모금된 후원금은 지역의 저소득 가정 출산‧보육지원, 취약계층 청년 취업 지원, 홀몸 어르신 의료지원 등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금액은 지역화폐를 구매해 복지 소외계층을 지원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캠페인 참여로 나눔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이번 캠페인에는 DGB금융그룹이 함께 참여하여 모금된 후원금만큼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로 소외계층 지원금을 후원하기로 했다.

서상목 협의회장은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인해 취약계층의 어려움은 더 커진 반면에 경제적 위기로 인하여 나눔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고향사랑 사회복지협의회 연합 나눔 캠페인을 추진하게 됐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참여를 원하는 후원자는 홈페이지(www.thenanum.net)를 방문하여 후원 정보를 입력하면 누구나 쉽게 동참할 수 있으며, 전국의 사회복지협의회가 설치된 지역을 후원자가 직접 선택하여 후원할 수 있다.

후원에 참여하면 개인은 기부금 공제범위의 100%, 법인은 50%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문의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사랑나눔사업단, 02-2077-3945~7)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