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개발 프로그램 ‘마음스타트’ 4월 운영

마음스타트 홍보 포스터
마음스타트 홍보 포스터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마음하다’(이하 마음하다)가 2024년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지난 28일 밝혔다.

지난 2022년 12월 출발한 마음하다 프로그램은 만 19~34세 청년이 겪을 수 있는 조기정신증을 발견하고 개입해  청년들이 자신이 바라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청년 정신건강의 조기개입을 위해 청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특화프로그램 7종(사회인지, 생각관리 2종, 정서조절, 스트레스 관리, 마음강좌 2종)을 운영했다. 특히 연중 31회 진행된 프로그램에서는 총 213명의 청년이 참석해 평균 4.52점(5점 만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는 신규 개발 프로그램인 ‘마음스타트 프로그램’ 2종을 시작으로 생각관리, 정서조절,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연중 운영할 예정이다. 다가오는 4월부터 시작하는 마음스타트 프로그램은 4월 2일과 26일 2회에 걸쳐 진행될 계획이다. 우울 또는 불안 등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를 고민하고 있거나 치료를 중단한 경험이 있는 청년이라면 누구나 사전 신청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마음스타트는 청년 정신건강이 강조되고 있으나 정신건강의학과 치료에 대한 청년들의 편견, 대처방법 부재로 인한 낮은 서비스 이용률을 기반으로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정신건강전문요원이 운영하며, 정신건강의학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안내와 마음 회복 동기를 촉진해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심리적 허들 감소 및 서비스 재유입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승연 부센터장은 “정신증은 조기에 발견해 개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청년 유입 체계를 마련하고,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화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이 자신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을 수용하고 삶을 향해 ‘run on’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 외의 특화프로그램은 블루터치 홈페이지 및 인스타그램에 공지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블루터치 홈페이지(www.blutouch.net) → 마음하다 → 서비스 안내 → 특화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