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형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노인정책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며 "올바른 노인복지제도 시행을 이끌어내는데 헌신하는 연합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달형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노인권리를 훼손하는 시책에 대해서는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이달형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노인권리를 훼손하는 시책에 대해서는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이달형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노인권리를 훼손하는 시책에 대해서는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우리나라 30여 노인단체가 모인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가 최근 새 수장으로 이달형 상록회 회장을 추대했다.

이달형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장은 "노인정책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책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며 "올바른 노인복지제도 시행을 이끌어내는데 헌신하는 연합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회장은 주요 사업으로 '노인의 날 행사' 주관과 '동북아노인복지대회'부활을 꼽았다. 이 회장은 "매년 10월 2일 열리는 노인의 날 기념 행사는 우리나라 노인들의 생일인만큼 전국 노인단체가 결합한 연합회가 맡아 행사를 치르는 것이 당연하다"고 했다.

이 회장은 또 "오랫동안 진행되어 오다 중단된 '동북아노인복지대회'의 재개는 일본, 대만 노인계 인사와의 인적교류는 물론 노인복지정책을 서로 비교, 각 국에 접목시키는데 꼭 필요하다"며 대회의 부활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노인돌보미 바우처', '기초노령연금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지하철 우대권 폐지' 문제 등 당면한 현안에도 거침없는 의견을 쏟아냈다.

"322억원을 들인 노인돌보미 사업이 행정기관의 홍보부족으로 신청노인이 전무한 실정"이라고 지적한 이 회장은 "노인들이 의무적으로 3만6000원의 선납금을 내야 하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했다.

이 회장은 또 기초노령연금법과 관련, "보험율과 급여율을 놓고 각 당의 이해가 갈려 내년 7월 시행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대해 "16만6000명만 혜택을 받기 때문에 보험료를 내고도 요양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노인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수혜대상자를 확대시키는 법 개정운동을 적극 추진해 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지하철 운영기관이 노인우대권을 재정적자 요인으로 꼽아 폐지 운운하는 것은 노인복지정책 차원으로 문제를 바라보지 않고, 단순히 '우대권은 손실'로 인식하기 때문이 아니겠는냐"고 반문하고 "'지하철 직원 가족의 무임승차제도를 폐지하라'는 국정감사와 감사원의 지적은 왜 받아들이지 않고 있느냐"고 비꼬았다.

격정적으로 열변을 토한 이 회장은 "노인단체들이 노인복지나 권리를 훼손하려는 시책에 목소리를 높힐 필요가 있다"며 "집단행동을 통해서라도 우리의 권익은 우리가 찾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의 위상제고를 위해 5월 9일 이성호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총재로, 박재간 전 노인문제연구소 이사장을 상임고문으로 추대하고 '원로회의'를 구성하는 인적쇄신을 꾀하고 있다.


이 회장은 "현재 사단법인체만 회원자격이 주어졌으나 앞으로는 사회복지법인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은 물론 전국노인복지단체연합회의 위상확립에 적극 나서 회원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