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대전도시철도공사와 임산부배려 공동캠페인 진행

인구보건복지협회는 보건복지부, 대전도시철도공사와 함께 대전1호선 시청역에서 ‘임산부 배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보건복지부, 대전도시철도공사와 함께 대전1호선 시청역에서 ‘임산부 배려 캠페인’을 진행했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이하여 전국 임산부와 일반인 각 1500명을 대상으로 임산부배려 인식 및 실천수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임산부의 2명중 1명(51.9%)이 '임신기간 동안 배려를 받지 못했다'고 답했으며 배려 받지 못한 이유에 대해 임산부의 49.4%가 '배가 나오지 않아 임산부인지 티가 나지 않아서'라고 응답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가장 부정적인 경험으로 길거리 흡연(73.6%)이 가장 높았고, 대중교통 배려석 이용 불편(44.1%), 버스의 급제동과 급출발로 인한 불편감(35.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임산부가 임신기간 중 가장 많이 받은 배려로 가정에서는 가사분담(70.0%), 직장에서는 출퇴근 시간 조정(43.1%.), 일상생활에서는 대중교통에서 자리양보(45.7%)를 꼽았다.

임산부 배려를 위해 우선되어야 하는 서비스로 교육(64.1%), 임산부 전용주차장 등 다중이용시설의 편의시설확충(53.5%), 임산부 우선 민원창구 서비스(38.3%), 임산부배려 캠페인 및 엠블럼 홍보(33.9%)에 대한 의견이 높았다.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회는 일상생활에서 임산부가 보호 받고 배려 받을 수 있는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임산부배려 엠블럼 가방고리를 제작하여 전국 지하철역 및 보건소에서 임산부에게 배포하고 있으며, 매년 캠페인을 통해 임산부 배려수칙을 알리고 있다.

임산부 배려수칙은 △임산부 배려석은 비워두거나 양보하기 △ 줄서기를 하고 있다면 임산부에게 순서를 양보해요 △모두에게 해로운 담배, 임산부에게는 특히 더 조심해요 △직장에서 임산부에게 무리한 근무와 스트레스는 금물 △출산 전‧후 휴가와 단축근무 신청은 당연한 권리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다.

인구보건복지협회는 보건복지부, 대전도시철도공사와 함께 임산부가 배려 받는 사회 분위기 확산을 위해 15일 대전1호선 시청역에서 ‘임산부 배려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임신부 체험, OX 퀴즈, SNS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민들과 함께 하였으며, 임산부 배려석 양보, 임산부배려 엠블럼 인지도에 대한 설문조사도 진행하였다.

김창순 인구보건복지협회장은 "임산부배려 캠페인에 임산부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 대전도시철도공사와 매일유업 등 관계기관과 시민들이 참여해 주셨다"며, "임신기간 중 불편함을 줄이고, 임산부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