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에 아동 참여 명시 촉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역 아동 참여권의 중요성 알려

조수연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장(오른쪽)이 조성호 강원도의원(왼쪽), 김길현 흥업초등학교 학생회장과 함께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
조수연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장(오른쪽)이 조성호 강원도의원(왼쪽), 김길현 흥업초등학교 학생회장과 함께 전달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는 8일 강원도의회, 흥업초등학교와 함께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윌벤져스와 함께하는 '아 참! 들으셨나요?(아이들의 참여! 들으셨나요?)'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이날 전달식에서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는 지역 내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조례에 당사자인 아동 의견 수렴을 의무화 하는 조항을 명시하도록 촉구했다.

지역 내 아동 300명의 조례 개정지지 서명을 조성호 강원도의원에게 전달하고, 굿네이버스 참여권 옹호 캠페인 '아이들의 참여 들으셨나요?' 전달식을 진행해 아동 참여권 증진을 위한 지역 의회의 의무와 책임을 강조했다.

조수연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장은 "이번 전달식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강원도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강원도와 함께 지역사회 내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조성호 강원도의원은 "강원도 내 아동관련 조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의견을 적극 표현해주심에 감사하다"며, "조례 개정을 적극 검토하여 어린이가 행복한 강원도, 안전한 강원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길현 흥업초등학교 학생회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아동 관련 조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친구들을 대표하여 의견을 적극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 뜻 깊었다"고 전했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지난해부터 전국 지역 의회를 대상으로 조례 개정 촉구 활동을 진행하며 '아 참! 들으셨나요?(아이들의 참여! 들으셨나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 52개 굿네이버스 사업장에서 조례 개정 지지 서명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굿네이버스 홈페이지(https://www.goodneighbors.kr/ordinance.gn) 에서는 관심 있는 누구나 지역별 아동 관련 조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조례 개정 지지하기'에 참여 가능하다.

굿네이버스 강원도아동복지센터는 2006년 9월에 설립된 아동복지시설로 아동복지법 제 50조에 근거하여 강원도 내 보호와 상담이 필요한 아동에게 보호 및 의료, 심리치료 등 전문적인 일시보호서비스와 상담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아동의 권리보호와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