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1회째를 맞은 베니스 비엔날레는 지아르디니 공원의 이탈리아관, 아르세날레관, 국가관 등 3대 축으로 전시를 구성해 11월 6일까지 계속된다.
본전시인 이탈리아관 전시는 '예술의 경험'(The Experience of Art)을 주제로 마를렌 뒤마

2005베니스 비엔날레가 8일(이하 이탈리아 현지 날짜) 프레스 오픈에 이어 12일 공식 개막해 일반에 선보였다.

올해로 51회째를 맞은 베니스 비엔날레는 지아르디니 공원의 이탈리아관, 아르세날레관, 국가관 등 3대 축으로 전시를 구성해 11월 6일까지 계속된다.
본전시인 이탈리아관 전시는 '예술의 경험'(The Experience of Art)을 주제로 마를렌 뒤마 등 작가 42명의 작품이 출품됐다.

197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술경향을 대표하는 참여작가들이 새로 제작한 회화와 비디오, 설치미술 등을 통해 미술에 내재한 감정을 재발견하려는 전시다.

주제전인 아르세날레관 전시는 '언제나 조금 더 멀리'(Always A Little Futher)를 주제로 새뮤얼 베케트, 루이스 부르주아, 렘 쿨하스, 모나 하툼 등 각국 작가 48명과 함께 한국의 설치작가 김수자 씨가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최신 미술경향의 다양한 모습을 제공한다.

올해 비엔날레에는 아프가니스탄과 알바니아, 모로코, 벨로루시,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이 처음으로 참가하면서 참가국수는 총 73개국으로 늘었다.

9일 문을 연 한국관의 출품작가는 역대에 걸쳐 가장 많은 15명으로 최정화, 박이소, 박기원, 정연두, 성낙희, 김소라, 김홍석, 문성식, 박세진, 오형근, 배영환, 이주요, 김범, 나키온, 함진이 참여했다.

한국관 전시는 '문뒤의 비밀'(Secret beyond the door)이라는 주제로 한국현대미술이 한국사회문화의 변화를 바탕으로 어떻게 전지구적 동시대성을 획득하고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켰는지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전시됐다.

특히 이번 한국작품들은 외부의 풍경을 자연스럽게 내부로 끌어들이는 차경이라는 개념을 빌려와 1990년대 이후 한국미술의 내외부에서 변화하는 문화적 양태들을 수용하고 차용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