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이동 수단 사라져

울산지역 중증 장애인들로 구성된 특별교통수단이동권연대는 20일 울산시청에서 "장애인 이용자 외면하는 공공운수노조 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울산지역 중증 장애인들로 구성된 특별교통수단이동권연대는 20일 울산시청에서 "장애인 이용자 외면하는
공공운수노조 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를 규탄한다"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운수노조 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 노조원들이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운행을 멈췄다. 그러자 울산의 장애인단체가 반발했다.

울산지역 중증장애인 5개 단체로 구성된 특별교통수단이동권연대는 20일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들의 권리를 찾겠다고 장애인 이용자를 외면하는 공공운수노조 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연대는 "지난 18일 부르미분회 노조원들이 콜택시 부르미 운행을 멈췄다"며 "휠체어를 이용하는 중증장애인들의 이동 가능한 유일한 수단이 사라진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부르미가 운행을 멈춘 18일 욕창수술을 받고 퇴원했던 장애인 이용자 한명이 2시간30분을 기다려 탑승했다"며 "집에 도착했지만 폭염속에 오랜시간 한자세로 앉아서 방치된 탓에 몸상태가 악화돼 다음달 울산대학교병원에 재입원을 했다"고 전했다.

연대는 "부르미운행 중단의 가장 큰 문제는 병원치료를 받고 있는 중증장애인들의 발이 묶여버린 것"이라고 토로했다.

또 "장애인콜택시 기사의 의무도 다하지 않은 채 근로자의 권리만 찾겠다는 것은 기사의 자질 부족"이라며 "처음부터 장애인콜택시는 중증장애인 이동권으로 편의증진법에 의해 투쟁으로 쟁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금이라도 민간위탁 운영이 아닌 울산시에서 운영해주길 바란다"며 "울산시는 지금이라도 우리와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울산에는 중증장애인 1만명 이상이 부르미 콜택시 120대를 이용하고 있다. 

앞서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장애인콜택시부르미분회는 18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의 장애인콜택시 운영 위탁 철회와 부르미 노동자에 대한 처우 개선을 촉구하며 운행 중단을 선언했다.    [울산=뉴시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