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케어복지학회(회장 이종복)는 지난 4일 '노인요양보장제도에 있어서의 케어매니지먼트'라는 주제로 2005 춘계학술대회를 열었다. 사회복지회관 대강당층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득린 회장의 축사와 '노인요양보험

대한케어복지학회(회장 이종복)는 지난 4일 '노인요양보장제도에 있어서의 케어매니지먼트'라는 주제로 2005 춘계학술대회를 열었다.

사회복지회관 대강당층에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김득린 회장의 축사와 '노인요양보험의 도입과 케어매니저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이근홍 교수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또, '노인요양보장제도에 있어서 케어매니저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개발', '노인요양보험에 있어서의 케어플랜 작성 기법에 관한 연구', '재가노인복지현장의 케어매니지먼트 적용사례' 라는 3가지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 학술대회는 최근의 인구고령화와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해 나타난 새로운 노인문제와 그 해결책으로 대두되고 있는 노인요양보험의 도입에 대해 되짚어 보고, 케어매니저의 역할 정립 및 보다 효과적인 케어매니지먼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특별강연자인 협성대 이근홍 교수(사회복지학과)는 "케어매니저는 장기요양보호 대상자의 복합적 욕구를 파악하여 서비스 계획을 수립하고, 서비스제공자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의 연속적인 제공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며 "케어매니저는 일정한 자격을 갖추고 필요한 교육을 이수하여 다양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구한의대 박용억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케어매니지먼트를 위해 케어매니저 교육과정 모형구축 및 교육환경진단을 통한 전문적인 교과과정의 개발을 촉구했다
.
토론자로 나선 평택대 김범수 교수는 국가시험 과목에 관한 추가 연구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학생과 전문가, 학자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고령화 시대에 따른 케어매니지먼트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