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은 어린이의 심혈관 건강, 근골격계 건강, 정신 및 행동 건강뿐만 아니라 신체적·사회적·인지적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국 보건복지부에서 2018년 제2차 신체활동 지침을 발표하면서 의료기관과 각 지역 건강센터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신체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미국은 학교, 지역사회 및 병원에서 여러 신체활동 기회를 확대하며 신체활동 검사의 평가 도구 및 보험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의학 대학의 커리큘럼에도 신체활동 평가 및 처방을 통합해 운영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신체활동 지침의 개발

신체활동 지침은 미국 보건복지부와 농무부의 공동노력의 일환인 미국인을 위한 식이 가이드라인을 보완하기 위해 미국 보건복지부(HHS)에서 개발했다. 식이 가이드라인과 신체활동 지침은 시민들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신체활동이 중요한 이유와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의 필요성에 대한 이유와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신체활동 지침의 주요 목적은 수개월 혹은 수년에 걸쳐 전 국민이 정기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해서 개인과 국가의 건강을 증진하겠다는 것이다. 최초 신체활동 지침은 2008년 수립됐으며 신체활동 지침 개정안은 2016년부터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2018년 실비아 버웰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신체활동 지침 자문위원회를 발족하면서 본격화됐다. 위원회는 신체활동 및 건강과 관련된 과학문헌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표준적인 신체활동지침을 마련했다.

신체활동은 걷기, 자전거 타기, 스포츠 및 활동적인 레크리에이션 형태(예: 춤, 요가)등 여러 가지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다. 신체활동은 외부기관에서뿐만 아니라 직장과 가정에서도 수행할 수 있다. 모든 형태의 신체활동은 충분한 기간 동안 적당한 강도 내에서 규칙적으로 수행되는 경우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동청소년기에 부족한 신체활동은 신체·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히 우울증과 비만 정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먼저, 청소년기 우울증은 학업능력을 저하시키고 친구 및 가족관계를 악화시키며 신체건강을 약화시킬 수 있다. 우울증상은 종종 성인이 되어 재발하거나 지속된다.

예로, 주요우울삽화(MDE)를 겪은 청소년은 자살 위험이 높으며 다른 청소년보다 흡연, 음주 및 약물사용 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는 12~17세 미국인구의 약 12.5%가 한가지 이상의 우울증상이 있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19.5%가 주요우울삽화 증상을 보였다.

또한 아동청소년기 때의 비만증상은 고혈압, 당뇨병, 성조숙증 및 천식을 유발하게 된다. 이들이 성인이 되면 뇌졸중, 심장병, 관절염 및 특정 암을 포함하여 다양한 질병의 가능성을 초래할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아동청소년기의 비만 유병률은 1960년대 초부터 1980년까지 상대적으로 일정했으나, 1980년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구체적으로 1976~1980년에 6~17세 아동의 6%가 비만이었으나, 이 비율은 1988~1994년에 11%, 1999~2002년에 16%로 증가했다. 2011~2014년에는 6~11세 아동의 약 18%와 12~17세 청소년의 21%가 비만이었다.

인종별로 2011~2014년에는 6~17세의 멕시코계 미국인 아동의 25%, 흑인아동의 23%, 백인아동의 17%, 아시아계 미국인 아동의 10%가 비만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식이 및 신체활동, 사회, 경제 및 환경요인(예: 가족, 학교 또는 신체활동을 감소시키는 지역사회요인)이 비만인구 증가에 기여했을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6~17세 아동청소년의 평균 신체활동을 조사한 결과, 전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더 많은 신체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들의 30% 정도가 매일 60분 이상의 신체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비율은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신체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신체활동증진 교육프로그램

학교는 대부분의 아동청소년에게 일상생활의 중심이 되는 장소로서 의미를 갖는다. 약 1200만명의 영유아가 미취학 아동프로그램에 등록돼 있고, 유치원부터 고등학생까지인 K-12 프로그램에는 5000만명이 등록되어 있다. 이들이 전체인구의 약 20%를 차지하는 만큼 교육환경은 신체활동과 관련된 건강정책에서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교사, 관리자, 기타 행정직원 등의 의사 결정자들은 체육 및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제공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건복지부에서는 6~17세 아동청소년은 하루에 1시간 이상의 보통강도 내지 고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때 고강도 신체운동은 주 3회 이상 시행되어야 한다. 근력강화 운동 및 뼈 강화운동 역시 1시간의 운동시간에 포함돼야 하며 주 3회 이상 시행돼야 할 것을 권고한다. 보건복지부에서 마련한 구체적인 신체활동 지침은 <표>와 같다.

전국신체활동계획연합(NPAPA)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신체활동을 늘리기 위해 △종합적인 신체활동 모델을 지원하는 정책 채택 △양질의 체육프로그램 제공 △방과 후, 휴가 및 방학기간 신체활동 프로그램 장려 △보육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체활동표준 채택 △대학생 및 직원들이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생활양식을 채택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회 및 인센티브 제공 △서비스 제공 전 전문교육 및 서비스 제공 중 전문프로그램 제공 △신체활동 촉진 정책개발 및 옹호 등과 같은 전략을 수립하였다. 구체적은 방안은 다음과 같다.

운동강도와 유형에 따른 신체활동 지침

아동청소년 신체활동증진 전략

첫째, 주정부에서는 종합적인 신체활동 모델을 지원하는 정책을 채택한다. 이를 위해 종합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학교를 지원한다. 주, 학군 및 학교 수준에서 포괄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전문적인 개발을 제공하고 신체활동모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학교의 모범사례를 전파한다. 또한 학교 내, 또는 지역사회 기반의 신체활동 시설에 대한 학생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안전하고 신체·문화적으로 적절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문 교직원을 배치한다.

둘째, 학교는 학생들에게 양질의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교가 종합교육의 일부로 체육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는 ‘모든 학생의 성공법(ESSA)’을 준수하도록 한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주당 총 150분, 중학교 및 고등학교에서 주당 225분의 체육수업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체육수업시간의 50% 이상 보통강도 이상의 활발한 신체활동을 하게하고 학생들에게 신체활동 지침에서 권장하는 신체활동 유형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체육수업 규모 및 교사 대 학생 비율이 다른 과목의 경우와 비슷한 지 확인하고 신체활동을 보류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채택한다. 국가 및 각 주의 표준과 일치하는 학생평가절차를 따르며 장애학생들에게 양질의 체육 교육을 제공한다.

셋째, 아동청소년을 위한 방과 후 및 방학 프로그램 제공 업체는 참가학생들이 적절한 신체활동을 하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방과 후, 휴가 및 방학기간 하루 60분 또는 반나절에 30분 동안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표준을 채택한다. 방과 후, 휴가 및 방학기간 신체활동지침에서 권장하는 신체활동 유형에 참여하도록 하며 휴가 및 방학 프로그램이 연령에 맞는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시설과 장비를 제공하고 유지하도록 요구하는 표준을 채택한다. 또한 방과 후, 휴일 및 방학 프로그램에 교육 이외 목적으로 미디어(TV, 비디오 게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휴가 및 방학기간 장애가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적절한 신체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주정부는 보육 및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표준을 채택하여 0세에서 5세 사이의 아동이 적절하게 신체활동을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신체활동 표준을 채택하도록 장려하고 영유아 보육 및 교육 프로그램에서 신체활동 표준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모범사례를 누적하고 전파한다. 또한 신체활동, 자연환경 기반의 프로그램을 응용한 통합적인 야외교육 모델을 개발한다.

다섯째, 대학에서 학생들과 직원들에게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채택하고 유지할 수 있는 기회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학부생의 졸업요건으로 신체활동 과정을 포함하고 학점 및 비학점 기반의 포괄적인 건강증진 신체활동 과정을 제공한다. 또한 모든 학생과 직원에게 신체활동을 제공하고 장려하는 시설 및 프로그램을 포함한 캠퍼스 레크리에이션 자원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안전하고 도보 가능한 캠퍼스를 설계하며 직원을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장려하기 위해 인사 담당자와 협력한다.

여섯째, 교육기관은 효과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예비서비스 훈련 및 서비스 개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이를 위해 종합적인 신체활동모델과 일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도록 체육교사가 학교 내 신체활동 관련 부서에서 이사의 역할을 맡게 한다. 또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전문가를 통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학교 및 지역사회기반의 스포츠 팀에서 코치 역할을 할 교육자와 전문가를 양성해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스포츠 경험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조직은 신체활동을 장려하는 정책을 개발하고 옹호한다. 종합교육의 구성요소로 신체활동을 확립하는 연방 및 주 정책을 지지하며 각 주의 신체활동 표준을 준수하는 체육프로그램 제공에 대해 각 학군이 책임을 지도록 하는 절차를 수립한다. 신체활동과 평생건강의 이점에 대해 관리자 및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를 교육한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