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복지부-농아인협회, 청각장애인 정보접근성 증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승인 2020.0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폴라
핀터레스트
URL복사

보건복지부는 16일 세종시 보건복지부 청사에서 한국농아인협회와 청각장애인의 보건복지 영역 정보 접근성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은 수요자 중심 장애인 지원체계로 전환됨에 따라 장애유형, 장애정도 등 개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보다 세밀하게 고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날 협약에 따라 청각장애인과 정책소통을 강화하고 보건복지 정보에 대한 알권리 보장을 위해 복지부 공공행사 개최시 수어통역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게 된다.

또 학대 피해 청각장애인에게 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연계해 조사·상담·서비스 연계 등의 과정에서 의사소통이 어려워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수어통역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지역사회에서 자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 청각장애인들의 원활한 자립을 위해 지역사회 통합돌봄 확산에 맞춰 전국 200개 수어통역지원센터에서 수어통역 서비스가 적절히 연계될 전망이다.

김현준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건복지 영역에서의 수어통역 연계를 활성화해 청각장애인의 보건복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당사자를 중심으로 한 수요자 중심 민관협력을 확대해 장애인에게 직접 와닿는 정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