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아동복지종사자들이 총궐기했다.

지난 28일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서울시협회는 '차별없는 단일임금제 적용'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역아동센터 서울시협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2004년 지역아동센터와 아동그룹홈은 국가가 공인한 사회복지시설이 됐지만, 이곳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최소한의 처우도 보장받지 못한 채 희생과 헌신을 강요받아왔다"며 "국가의 미래이며 희망이라 말하는 아동의 복지를 민간에게 감당시켰던 국가는 마땅히 보장해야 하는 처우는 외면한 채 생활임금은 보장했다는 주장을 앞세우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2019년, 오랜 침묵을 깨고 지역아동센터와 아동그룹홈에 대해 소리를 냈다"며 "지난 2월 국가인권위원회의 차별시정위원회는 아동그룹홈 종사자에 대한 임금차별은 명백한 평등권 침해로 차별 없이 인건비 가아드라인을 적용할 것을 시정 권고했고, 4월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역아동센터의 차별 없는 인건비 가이드라인 적용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아동센터와 아동그룹홈은 소외된 그룹이라는 것.

이들은 특히 "지난 10월, 1300여명의 아동복지 종사자들의 꿈은 산산이 무너졌다"며 "서울시의회에 제출된 ’20년 예산(안)이 지역아동센터와 그룹홈을 개인시설과 법인(격)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기준의 급여를 책정하고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곧, 개인시설은 서울시 생활임금 수준의 처우개선비 지급을, 법인(격)시설은 서울시 사회복지시설인건비가이드라인을 적용함에 따라, 예산안 통과 시, 개인과 법인시설 간 월 급여는 150만원 차이를 갖게 된다는 것.

이에 따라 서울시아동복지시설 종사자들은 서울시 지역아동센터, 아동그룹홈 현실의 불합리합을 성토하고 전체시설에 차별 없는 단일임금제 적용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