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구익구직 인력뱅크' 운영된다
  • 승인 2019.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폴라
핀터레스트
URL복사

'보육지원체계 개편 홍보 슬로건 및 영상 공모전' 실시

앞으로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의 구인구직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내년 3월 새 학기부터 보육지원체계가 개편ㆍ시행됨에 따라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 채용 지원을 위해, 일자리가 필요한 보육교사와 인력이 필요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인력은행(뱅크)'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13일부터 원장과 보육교직원이 쉽게 접근ㆍ등록이 가능하도록 영유아 보육지원 전문기관인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의 인력뱅크(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http://central.childcare.go.kr) > 나눔정보 > 인력뱅크)에서 연장보육교사 구인구직 게시판을 운영한다.

복지부는 또 내년부터 어린이집 연장보육교사로 근무하기를 원하는 보육교사에게 일자리 정보를 제공하여 취업기회를 넓힐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육지원체계 개편 슬로건 영상 공모전 포스터
보육지원체계 개편 슬로건 영상 공모전 포스터

아울러, 어린이집도 중앙육아종합센터 누리집과 보육정보를 제공하는 관련 누리집(아이사랑보육포털․아이사랑모바일, 어린이집지원시스템)을 연계해 쉽게 구인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연장보육교사 일자리를 원하는 보육교사 현황을 검색ㆍ조회할 수 있게 되어 어린이집의 인력 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이는 지난 4월 영유아보육법 개정에 따라 내년 3월부터 기본보육(9시~16시)과 연장보육(16시~19시30)으로 보육시간을 구분하고, 연장보육교사를 배치하는 '보육지원체계 개편' 시행 준비에 따른 것이다.

연장보육교사는 보육교사 또는 특수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연장보육반에 대한 책임 있는 보육 및 하원지도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인건비를 정부에서 지원한다.

또한, 연장보육교사의 연가ㆍ보수교육 이용 등을 지원하기 위한 대체교사도 지원된다. 어린이집의 대체교사 지원 수요를 효율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내년 1월부터 대체교사 신청주기를 단축(기존 2개월→ 변경 1개월)하도록 대체교사 신청 시스템도 정비했다.

인력뱅크 누리집 활성화를 위해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및 보육정보 제공 누리집에 ▲인력뱅크 운영 ▲연장보육교사 채용 ▲장기미종사자 교육 등에 대한 안내문을 게시했다.

이와 함께, 미종사자, 신규 자격 취득예정자, 현직 보육교직원 등 대상자별로 맞춤형 홍보를 실시하는 한편, 힌규 자격 취득 예정자에 대한 홍보를 위해 12일부터 28일까지 권역별 보육교사 양성기관 대상 설명회를 6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11월 13일부터 12월 3일까지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보육지원체계 개편 홍보 표어(슬로건) 및 영상 공모전'을 실시힌다.

우수 콘텐츠 발굴을 통해 보육현장의 보육지원체계 개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개편 취지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된다.

박인석 복지부 보육정책관은 "연장보육교사 인력뱅크 운영을 통해 일자리가 필요한 보육교사와 인력이 필요한 어린이집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육현장과 긴밀히 소통하여 보육지원체계 개편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