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2019년 하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실시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한 '2019년 하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4회기에서 진행한 ‘어르신에게 건강한 여름 선물하기 캠페인’에서 어르신들이 여름철 건강관리방법 관련 OX퀴즈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한 '2019년 하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4회기에서 진행한 ‘어르신에게 건강한 여름 선물하기 캠페인’에서 어르신들이 여름철 건강관리방법 관련 OX퀴즈에 참가하고 있는 모습.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1일까지 4일간 하계 방학을 맞이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희망하는 25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2019년 하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하계방학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은 자원봉사 활동은 하고 싶지만 학업활동으로 인해 시간을 내기 어려운 중·고등학생들의 동·하계 방학시기를 이용하여 자원봉사의 긍정적인 인식 확립과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을 함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신청한 25명의 청소년 자원봉사자와 함께 1회기는 기관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고양시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진행하였고, 2~3회기에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여름을 나는 방법을 홍보하는 캠페인의 준비활동으로 여름철 건강관리교육, 안내문 및 포스터 만들기, OX퀴즈 제작 활동을 4회기에는 어르신에게 건강한 여름 선물하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특히, 4회기에서는 '어르신에게 건강한 여름 선물하기 캠페인'은 사전에 제작한 안내문과 포스터를 이용한 홍보와 여름철 건강관리방법과 관련된 OX퀴즈로 어르신들의 흥미를 이끌어냈다. 또한 갈증해소에 좋은 오미자차와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아이스쿨팩은 어르신들에게 시원함과 색다른 즐거움을 선물하였다.

이날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 김○○ 어르신은 "시원한 오미자차도 마시고 재미난 퀴즈도 풀면서 오늘 하루 시원하게 보낸 것 같다. 학생들이 나눠준 아이스쿨팩과 여름철 질병예방 안내문도 가져가서 건강한 여름 보내도록 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자 유○○ 학생은 "어르신들이 우리가 만든 아이스쿨팩을 받으면서 고맙다고 인사를 해 주셨을 때, 정말 뿌듯했다. 그리고 어르신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된 것 같아서 기뻤다. 앞으로도 이런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람을 표했다.

고양시일산노인종합복지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청소년과 연계할 수 있는 1·3세대 통합 자원봉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성화에 기여하고 어르신과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