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아동보호관련 중앙기관 통합...올해 중앙입양원 등 4개 기관 우선 통합

16일 아동권리보장원이 출범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16일 아동권리보장원이 출범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16일 아동권리보장원이 출범했다. 이로써 우리나라 모든 아동복지정책이 보장원을 중심으로 수행되며, 정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 실현'이 첫발을 내딛었다.

아동권리보장원은 '포용국가 아동정책' 구현을 위한 정책·서비스의 통합 지원 기관으로, 그동안 민간에 흩어져 분절적으로 수행되던 아동 관련 중앙지원업무를 통합해 아동보호서비스를 통합·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신설됐다. 

통합기관은 △요보호아동지원 기관(중앙입양원,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요보호아동자립지원기관(아동자립지원단, 디딤씨앗지원단) △아동돌봄 기관(지역아동센터, 드림스타트사업지원단) △아동학대 대응 및 예방 기관(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실종대응기관(실종아동전문기관) 등 총 8개 기관을 통합해 운영하게 된다.

그러나 올해는 먼저 중앙입양원, 실종아동전문기관, 드림스타트사업지원단, 아동자립지원단의 등 4개 기관의 업무를 통합 운영하고, 나머지 4개 기관은 내년 1월 흡수 통합 운영할 방침이다.

보장원은 또한 아동정책영향평가, 아동정책기본계획 수립 지원 등 정책지원 기능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고득영 아동권리보장원장 직무대리를 비롯해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 통합 기관 관계자 등 100명이 참석했다.

고득영 아동권리보장원장 직무대리(보건복지부 인구아동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아동권리보장원의 출범은 우리나라 모든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국가 의지의 표현"이라고 밝힌 후 "각계각층에서 보장원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그리고 현장 최일선에서 지원해 온 사업들이 보장원에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는 또 "아동권리보장원에서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아동복지서비스 기관이 아동 관련 활동을 함에 있어 '아동 이익이 최우선으로 고려'될 수 있도록 원칙을 정립해 나감과 함께, 지난 5월 발표된 포용국가 아동정책의 수립과 시행을 지원하고, 아동보호체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나아갈 것"을 덧붙였다.

김순례 의원은 축사를 통해 "지금의 우리의 작은 몸부림이, 그리고 작은 움직임이, 아이들에게 밝은 미래의 밑그림을 그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주는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라며 "너무나 뜻 깊은 일에 함께 할 수 있어 감격스럽다"고 밝혔다. 

이봉주 아동권리보장원 설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장은 "UN아동권리협약 30주년이 되는 올해 아동권리보장원이 출범하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닌, 필연이라 생각한다"면서 "아직은 우리나라가 OECD 중 아동행복도 지표 최하위지만, 우리나라 아동복지 행복도를 높이는데 보장원이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또 "이제 아동은 시혜가 아닌 권리의 주체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보장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