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상호 협력 다짐

굿네이버스 강원본부와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주요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굿네이버스 강원본부와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주요 관계자들이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굿네이버스 강원본부(본부장 박미경)는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학과장 오경석)와 함께 지난 27일 강원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강원도 아동친화도시 조성의 기틀 마련을 위한 지역사회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력으로 아동권리가 지역의 공공 정책 및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 아동권리옹호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진행됐다.

굿네이버스 강원본부에서는 아동권리교육 및 아동권리모니터링단 사업을 진행하며,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이 사업의 자문을 맡는다. 또한,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아동권리모니터링단 대학생 멘토로 참여하여, 아동이 넓은 시각으로 다양한 권리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기모임 활동을 지원한다.

오경석 한라대학교 사회복지학과장은 “표면적인 협약이나 기구 설립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기회의 통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아동이 권리의 주체로서 관내 아동권리 침해상황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아동의 의견을 정책으로 제언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 아동들이 아동 관련 정책과 사업, 나아가 지역사회 내 아동권리 이행 및 침해상황을 확인하는 모니터링 역할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특히, 올해 진행되는 아동권리모니터링단은 놀이터와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학로의 안전점검을 중심으로 권리실태조사를 진행하고 강원도 각 지역 의회에 정책 제언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