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메드 단원들이 화성시 보건소와 협력하여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진료소를 진행하고 있다.
프리메드 단원들이 화성시 보건소와 협력하여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진료소를 진행하고 있다.

 비영리민간의료단체 프리메드 단원들이 지난 12일 화성시 보건소에서 화성시 보건소와 협력하여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무료진료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현재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 현황은 약 5만 1928명으로 도내 3위(1위 안산, 2위 수원)에 해당된다. 이에 따라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가족에게 적절한 공공의료 서비스 제공으로 질병예방 및 감염병 전파 방지의 필요성이 증가됐다.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목표로 하는 프리메드는, 화성시 보건소와 협력하여, 민, 관이 함께하는 소외계층 의료서비스 추진으로 다 함께 행복한 건강나눔을 실천하고자 이 사업을 추진했다.

협력단체로 참여하는 화성시 보건소는 격월로 화성시 보건소 내에서 거주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진료를 하는데 그 중 5월12일 무료진료를 프리메드와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게 됐다. 보건소에서는 무료진료소 사업 장소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당일 진료소 진행에 필요한 물품 및 약품 등을 준비해 주었다.

프리메드 단원들은 신규환자접수(인적사항 기록, 접수차트 및 접수 카드 작성), 재진환자 접수(기존 진료 기혹 확인), 의사보조(차트 순서 관리), 약사보조(처방전 바탕으로 약 조재 후 용법 전달), 한의사보조(진료 순서 안내 및 발침보조) 역할을 담당했다.

진료순서는 진료를 보러 온 분들에게 신규 혹은 재진 여부를 파악 한 후 번호표를 나누어드리고 접수를 받았다. 인적사항 기록, 접수차트 및 접수 카드 작성한 뒤. 2층의 혈액검사실로 이동 후 건강기초검사(혈압, 혈당), 혈액검사를 진행했다.

혈액검사 결과는 바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다음에 방문하시면 검사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안내 이후 진료과목(내과,정형외과,한방)을 선택하여 진료를 보실 수 있도록 도와드렸다. 그 중 내과 및 정형외과 진료를 보시는 분들을 대상으로는 한국 국제보건의료재단 장비를 활용하여 흉부 X-선 검사를 진행하도록 안내했다.

진료 이후에 약을 처방이 필요한 분들은 약국으로 안내를 드렸고, 약 처방전을 받아서 약을 조제한 후 약 봉투에 이름과 용법 적어서 약사선생님께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결과적으로 총 91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무료진료를 받았다. 이들이 받은 진료의 종류는 내과 66명(신규61명, 재진5명), 정형외과 33명 (신규29명, 재진4명), 그리고 한방 8명 (신규 5명, 재진3명)이었다.

프리메드 관계자는 “이러한 진료를 통해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외국인근로자 및 다문화가족 체계적인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할 수 있었으며 화성시 약사회도 함께 활동함으로써 지역사회 민· 관 보건·의료 등 자원봉사 건강네트워크 구축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한 참여 단원들은 이구동성으로 “매번 같은 장소에서 봉사하다가 보다 좋은 새로운 곳에서 다른 수혜자분들을 위해 봉사를 하니 의료 사작 지대를 메우는 데 한 걸음 더 나간 것 같다”며 “프리메드 이외의 다른 봉사자들(통역 담당 선생님, 자원봉사자 학생들)과 함께 일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