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인력개발원·한국비영리학회, 고령사회전문가포럼 개최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한국비영리학회는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에서 제30차 고령사회전문가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한국비영리학회는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에서 제30차 고령사회전문가포럼을 개최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강익구)과 한국비영리학회(학회장 양용희)는 29일 한국언론진흥재단 국제회의장에서 '커뮤니티케어와 노인일자리'를 주제로 제30차 고령사회전문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정부의 주요 노인복지정책인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과 커뮤니티케어를 연계함으로써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일환으로 기획됐다.

1부에서는 오단이(숭실대) 교수가 '한국 커뮤니티케어 정책 및 현황'을 주제로 발표했다.

현재 보건복지부는 '탈시설화 촉진 및 지역내 돌봄체계 구축'을, 행정안전부는 '통합돌봄과 사례관리를 통해 함께 살아가는 지역만들기'를 목표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 교수는 "우리나라 커뮤티니케어의 발전을 위해서는 행정안전부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사업을 우선 추진한 후, 보건복지부의 지역내 돌봄체계를 순차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2부에서는 '커뮤니티케어와 노인일자리'를 주제로 최혜지(서울여대) 교수가 나섰다.

최 교수는 발표를 통해 커뮤니티케어사업과 연계 가능한 다양한 노인일자리 창출 모형을 제안하면서, 노인일자리와 커뮤니티케어의 성공적인 연계를 위한 조건으로 노인과 사회서비스 주체에 대한 시각 전환과 노인 역량 개발 및 교육 강화 등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강익구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은 "커뮤니티케어의 주요 내용과 정책 및 현황을 살펴보고, 커뮤니티케어와 연계한 노인일자리 창출방안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이번 포럼이 추진됐다"며 "포럼을 통해 우리나라의 커뮤니티케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노인일자리와 연계하는 정책기반을 마련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