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확대기, 영상전화기, 점자정보단말기 등 103종 보급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2019년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확대 보급사업'을 펼친다고 9일 밝혔다.

구는 서울시·정보화진흥원의 '2019 장애인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 신청자 중 선정되지 않은 주민을 대상으로 '정보통신 보조기기 확대 보급사업'을 실시한다.

구는 장애인복지법에 의해 등록한 장애인과 관련법에 따라 상이등급 판정을 받은 국가유공자를 대상으로 보조기기 70대를 보급한다.

보급기기는 시각·청각·지체 등 장애유형에 맞는 화면낭독 소프트웨어와 특수키보드를 비롯한 독서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영상전화기 등 103종이다.

구는 보조기기 가격의 80~90%를 지원한다. 신청자는 10~20%만 부담하면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신청기간은 이달부터 내달 21일까지다. 희망자는 누리집(http://at4u.or.kr)이나 우편으로 신청하거나 구청 정보통신과나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사용 전 사전 체험을 원하는 신청자는 한국정보화진흥원 서울지부(중구 청계천로 14)에서 운영 중인 상설전시장을 방문하면 40종을 쓸 수 있다.

구는 신청자격과 보급대상자 순위에 따른 최종보급 대상자를 7월 중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일상생활에서 정보 활용이 어려운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자 이번 사업을 마련했다"며 "보조기기의 지원을 받고자 하는 가구는 기한 내 반드시 신청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