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노원·은평·마포·강서구 시범운영, 2021년 서울 전역 확대
긴급돌봄 필요 시 요양보호사 가사·간병서비스 연간 최대 5일 지원

주민 개개인의 돌봄욕구에 맞는 맞춤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오는 7월 성동·노원·은평·마포·강서 등 5개 자치구에서 일제히 첫 선을 보인다.

돌봄SOS센터는 복지·보건·의료 서비스의 통합창구다. 갑작스런 질병이나 사고로 긴급하게 가사간병이 필요한 경우부터 병원방문 동행, 형광등 교체 같은 일상적 도움까지 받을 수 있다.

주요 기능은 △긴급돌봄서비스 신설을 통한 제도권 밖 돌봄 사각지대 해소 △‘우리동네 나눔반장’ 서비스와 연계한 일상편의 서비스 제공 △복지-보건 통합적 접근을 통한 ‘서울 케어’의 선도적 추진이다.

돌봄SOS센터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내에 설치·운영되며, 사회복지직과 간호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전담인력 ‘돌봄매니저’가 배치될 예정이다. 그동안 보건소나 치매센터, 복지관 등 각 기관별로 찾아가거나 연락해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앞으로는 돌봄SOS센터에서 필요한 서비스 지원·연계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두 이뤄진다.

어르신·장애인·치매환자 같이 돌봄욕구가 있는 주민 누구나 전화나 방문 등을 통해 신청하면, 돌봄매니저가 72시간 내로 직접 찾아가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지 파악하고, 각 개인별로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케어플랜을 수립해 필요한 시설과 서비스로 연계해준다. 서비스 이용 후에도 돌봄매니저가 만족도 조사와 사후점검을 통해 전 과정을 관리한다.

그동안 ‘찾동’이 주민 삶의 현장으로 찾아가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발굴했다면, 돌봄SOS센터는 이렇게 발굴한 주민들을 비롯해 다양한 어려움에 처한 지역주민 모두에게 실질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핵심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서울시는 돌봄SOS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내 다양한 민관기관들이 촘촘하게 연계·협력하는 ‘서울형 통합 돌봄체계’를 구축해 포괄적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올해 5개 자치구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1년까지 돌봄SOS센터를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돌봄SOS센터는 저소득층이나 중증대상자 중심이었던 돌봄서비스를 필요한 시민 누구에게나 신속하고 촘촘하게 제공하기 위한 ‘복지서울’의 핵심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돌봄 사각지대 발굴과 보편적 돌봄복지로 시민 일상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공동체적 삶에 기반한 사회적 우정의 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