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이하 꿈드림) 청소년 1439명이 2019학년도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578명이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다.

여가부는 2015년 제정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복귀 및 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시·군·구 206개 꿈드림을 통해 다양한 학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꿈드림센터’는 검정고시와 수능 준비에 앞서 학업지속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꿈드림 멘토단’을 구성해 진도를 따라 가기 어려운 청소년에게 맞춤형 학습멘토링, 고민상담, 학습 동기부여 활동 등을 진행한다.

학업에 흥미를 잃고 학업동기가 부족한 청소년을 위해서는 자기탐색 및 자기관리 프로그램과 맞춤형 학습클리닉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검정고시와 수능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별도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는 동시에 인터넷 강의·수험서 등을 지원하고, 검정고시 원서접수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지원한다.

지난 2016년부터 교육부와 연계해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대입설명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설명회장에 대학별 개별부스를 설치해 입시박람회를 병행했다.

이 밖에 교육부와 연계해 초·중학교 미취학 또는 학업중단 청소년이 꿈드림센터에서 운영하는 전문프로그램 및 105개 센터별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시범사업을 올해부터 전국 7개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지원을 토대로, 2018년 대학입시에서 ‘꿈드림’이용 학교 밖 청소년 616명이 대학에 진학에 성공했다. 578명은 오는 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할 예정이다.

여가부 관계자는 "현재 ‘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를 실시 중이며, 이 결과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지속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