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회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 개최...전국 아동대표등 200여명 참석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아동단체협의회(회장 양호승)가 주관하는 '2018년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가 7일부터 9일까지 국회도서관 및 국제청소년센터에서 ‘대한민국 아동은 보호받고 있습니까’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아동총회 전국대회'는 전국의 아동대표들이 아동의 현실문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아동의 관점에서 문제해결 대안을 제시하는 등 아동의 참여권리를 증진하는 행사이다.

이번 총회에는 지난 5~7월 중 전국 17개 지역대회에서 선발된 지역 아동대표 90여명과 다문화ㆍ이주 아동 등 40여명, 학부모, 아동지도자 및 단체장 등 총 200여명이 참석한다.

행사는 국회도서관과 국제청소년센터에서 2박 3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첫째 날에는 개회식과 지난 2017년 제14회 아동총회 결의문의 이행상황 보고와 분임별 토론시간을 갖는다. 둘째 날에는 올해 결의문 채택을 위한 조별 토론, 유엔아동권리협약 및 아동권리헌장에 대한 아동권리 골든벨, 조별 토론결과 발표 등이 진행된다. 마지막 날에는 올해 아동총회의 결의문을 채택해 정부와 국회, 지자체 및 교육청에 전달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지야말로 대한민국아동총회가 오늘까지 계속될 수 있게 한 원동력”이라며며 “아동총회에서 결의된 정책 결의문이 정부 아동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아동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사회가 아동의 시각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