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법」에 '복지국가 지향' 명시 등 7개 공통 공약을 주요 내용으로 담아

한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정책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와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들이 정책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사회복지시설단체협의회(상임대표 장순욱, 이하 한단협)와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5월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지원단장과 당 관계자, 한단협 장순욱 상임대표 및 공동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오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단협이 제안한 총 7개의 공통 공약을 주요 골자로 진행되었다.

한단협은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실무 TF를 구성하였고, 14개 회원단체의 의견수렴과 여러 차례의 논의 끝에 7개의 공통 공약을 제시하였다.

주요 내용은 ▲「대한민국 헌법」에 ‘복지국가 지향’ 명시,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국가 책임 및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아동수당 보편적 지급 및 상병수당 도입 방안 적극 검토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지출 수요를 고려한 재정 확보 방안 마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단일임금체계 시행 방안 마련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근로환경 개선 및 보장 ▲내실 있는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및 복지재정 확보 등이다.

이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정책지원단장은 “사회복지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여 제도적 보완 및 관련 지원의 확대를 통해 어려움을 덜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히며 “당 차원에서도 협약의 주요 내용들이 각 후보의 세부공약에 담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한단협 장순욱 상임대표는 “이번 정책 협약식이 향후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되어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이번 정책 협약식을 통해 더불어민주당 6.13지방선거 후보자들이 각 지역에서 보다 발전적이며 실행력 있는 공약 제시와 실천을 통해 사회복지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감을 밝혔다.

한단협은 사회복지 및 사회복지시설들의 현안논의를 통해, 대안을 찾아 연대하여 공동 대응하고자 2014년 4월에 창립하였다.

참여단체는 총 14개 단체이며 사회복지 현안 관련 춘계 및 추계 토론회 진행, 사회복지정책 현안과 관련된 성명서 발표, 대선후보 초청 정책 제안 토론회 및 정책협약 등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여 왔다.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