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 20년 후면 우리나라는 완전한 선진복지국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14년 갑오년 청마의 해를 맞이하여 이제 복지한국을 향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합니다.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전국의 사회복지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2014년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갑오년은 역동성을 상징하는 동물 말의 해입니다. 조선시대부터 말은 행운과 성공, 고귀한 신분을 상징하였습니다. 특히 2014년 갑오년은 '청마'(靑馬)의 해입니다. 행운의 상징이자 좋은 기운을 뜻하는 청색의 말 청마의 해를 맞아 훌륭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가 반드시 관철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저는 지난해 11월 제31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에 재선임되어 올해부터 2016년까지 3년간 한국사회복지협의회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지난 3년간 대과 없이 일할 수 있도록 성원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뜨거운 가슴과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뛸 것을 다짐합니다. 저는 40여년 동안 사회복지계에 몸담으면서 인간 사랑의 사회복지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무한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식이 사회복지 전 분야에 골고루 스며들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민간사회복지계의 대표기관인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혁신발전을 위해 모든 열정을 바치겠습니다.

 

저는 지난 2011년 제30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에 취임하여 2013년까지 3년 동안 제1기 임기를 보냈습니다. 지난 제1기 임기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뉴비전을 설정한 기간이었습니다. 저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뉴비전을 '선진복지사회를 향한 사회서비스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정하고 협의회 CI를 'SSN'(Social Service Network의 준말)으로 새롭게 제정, 공포하였습니다. 그리고 비전 내재화 및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새로운 비전 체계에 따른 각종 전략과제 수립 등을 적극 추진한 결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대외적 위상은 크게 격상되었습니다. 정부와 국회, 언론 등의 대외 이미지가 개선되고 기관운영의 투명성 제고로 대외적 신뢰가 향상되어 정부의 공공기관 평가에서 '우수' 단체로 인정받았습니다. 복지소외계층을 찾고 도와주는 '좋은 이웃들' 사업을 새로이 시작하여 지역사회복지 중심기관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신규 사업을 확대하여 협의회 예산도 대폭 늘렸습니다. 푸드뱅크 사업의 기부총량은 거의 200%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세계사회복지대회 90년 역사상 최초로 2016년 대회의 한국 유치를 성공하여 우리의 세계적 위상을 높였습니다.

 

2014년 갑오년 청마의 해를 맞아 이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회장으로서 제2기 임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 갑오년 한 해 동안 저는 말과 같이 열심히 뛰어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SSN으로서 민간사회복지전달체계를 완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수직적으로는 전국 모든 시ㆍ군ㆍ구에 사회복지협의회를 설립하여 중앙, 시ㆍ도, 시ㆍ군ㆍ구로 이어지는 전국 사회복지협의회 네트워크를 완성하고, 수평적으로는 사회복지 각 분야를 대표하는 직능단체들과의 협의체계를 완성하여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인적ㆍ물적 복지자원을 효율적으로 발굴ㆍ조성․연계․지원하는 명실상부한 의사결집기구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전달체계란 사회서비스의 제공자와 서비스의 이용자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적 배열로서 그 조직기구, 행정 및 재정체계, 인적구성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사회복지전달체계는 사회정책 발전의 초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서비스의 범위가 확대되고 프로그램의 종류가 다양화될수록 정책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또 사회서비스란 도움이 필요한 국민에게 복지,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등의 분야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로서 사회복지사업법의 사회복지서비스가 대상별, 기능별로 확대된 개념입니다. 따라서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국민들을 위해 민과 관의 가교로서 민ㆍ관 협력 사회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사회복지인 여러분!

그리고 국민 여러분!

 

우리나라는 20세기 후반 국가개발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이제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사회복지도 그동안 크게 발전하여 선진복지국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10, 20년 후면 우리나라는 완전한 선진복지국가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14년 갑오년 청마의 해를 맞이하여 이제 복지한국을 향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합니다. 우리 모두 사명감을 갖고 말과 같이 힘차게 뛰어갑시다. 그리고 복지한국의 실현을 견인하는 SSN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 배전의 관심과 지원을 기울려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4. 1. 1.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 흥 봉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