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의 연장, 노인인구의 증가, 가족보호기능의 약화와 같은 사회변화가 노년층에게 던져주는 당위적 메시지는 '독립성'과 '자율성'입니다. 현실적 차원으로 보면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입니다.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오늘 신록이 깊어가는 싱그러운 계절 5월에 맞이하는 삼성노블카운티 개원 1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노블카운티 마을을 계획할 때부터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준공 1년 전 골조공사가 완성될 무렵 공사장에 와서 우리나라 실버타운이 어떻게 발전할까 하고 곰곰이 생각해보았던 한사람으로, 오늘 이렇게 훌륭한 마을로 자리 잡고 발전한 삼성노블카운티를 보니 개인적으로는 참으로 감회가 깊고, 국가적으로도 참으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며, 이 10주년 행사를 뜻 깊게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지금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으로 발전했습니다. 지난 세기 국가적 시련기에 가난과 질병의 고통 속에서 어렵게 살아왔던 시대를 생각하면 참으로 다행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국가발전과정에서 사회도 엄청나게 변했습니다. 농업사회가 산업사회로 바뀌고 전통적 농촌사회가 현대적 도시사회로 변했습니다.

이러한 사회변동과정에서 노년기 생활도 크게 변모했습니다. 예전에는 노인들이 모두 자녀들과 함께 살았습니다. 그런데 지금 노인들은 거의 자녀들과 함께 살지 않습니다. 불과 30년 전만 하더라도 자녀들과 같이 사는 노인이 80%를 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거꾸로 70%가 자녀들과 같이 살고 있지 않습니다. 불과 30년 전에 우리나라 노인생활시설은 48개소밖에 없었고 여기에서 생활하던 노인은 2,800명뿐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노인시설은 생활시설만 해도 4,000개소가 넘고 재가시설까지 합하면 2만개소나 됩니다. 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인도 15만 명이 넘습니다.

지금부터 50년 전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수명은 50세 전후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80세가 넘었습니다.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건강하게 오래 사는 노인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나라 고령화속도는 세계 1위입니다. 지금부터 20년 후 65세 이상 노인은 25%로 총인구 네 명 중 한 명이 노인인 초고령사회가 됩니다.

평균수명의 연장, 노인인구의 증가, 가족보호기능의 약화와 같은 사회변화가 노년층에게 던져주는 당위적 메시지는 '독립성'과 '자율성'입니다. 현실적 차원으로 보면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독립하고,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입니다.

삼성노블카운티는 이와 같은 시대변화의 미래를 예견하고 바람직한 노년생활의 모습을 전망하여 이렇게 모범적인 마을을 만들었습니다. 사회변화의 장래를 미리 빠르게 예측하고 거기에 걸맞은 실버타운을 준비하신 삼성생명공익재단의 이수빈 이사장님을 비롯한 삼성 임직원 여러분의 예지와, 이렇게 훌륭한 마을을 운영해 오신 삼성노블카운티 박원택 대표님과 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대해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모범적인 마을에서 생활해 오신 입주주민 여러분에게도 축하와 축복의 인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고령사회를 앞에 두고 걱정하며 위기라고까지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나이가 든 고령자들이 건강하고 독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다면 고령사회는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수 있고, 노인들도 부양대상의 짐이 아니라 국가 사회 발전의 자원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문제를 연구하는 학자들의 모임인 세계노년학회에서도 고령사회에 대한 대응방향으로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사회참여하며 활동적으로 살아가는 노년생활'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영어로 표현하면 'Healthy, Active, Productive and Integrated Aging'입니다. 약자로 쓰면 HAPI('해피', 발음이 'happy'와 동일) Aging, 즉 행복한 노년, 좋은 노년의 뜻이 됩니다.

삼성노블카운티에서 생활하고 있는 어르신 여러분도 이와 같이 행복한 노년, 좋은 노년을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노년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노년이 좋아야 인생이 아름답다고 했습니다. 삼성노블카운티 어르신 여러분 모두 이렇게 아름다운 노블카운티에서 좋은 노년생활을 하시고, 인생을 아름답게 사시고, 그래서 우리나라 모든 노인 분들에게 모범이 되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삼성노블카운티도 지난 10년간 쌓아온 것처럼 앞으로 다가오는 고령사회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선도적 모범시설로 발전하기를 충심으로 기원합니다.

삼성노블카운티 개원 10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5)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