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봉사의 기독교 정신을 재단의 이념으로 하고 있는 임마누엘복지재단은 사회복지의 본질인 인간 사랑을 조직문화로 형성하여 모든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이 보장되는 나눔 공동체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

차흥봉
한국사회복지협의회장장애인복지 증진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사회복지법인 임마누엘복지재단 가족 여러분!

임마누엘복지재단이 신묘년 새해에 거는 기대와 새로운 다짐을 나누기 위해 전 직원 연수를 갖게 된 것을 대단히 뜻 깊게 생각합니다.

임마누엘복지재단은 1980년 서울 임마누엘집을 시작으로 하여 현재 9개 산하시설에 2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큰 기관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전국 곳곳에서 장애인들과 어려움을 같이 하며 장애인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묵묵히 일해오신 임마누엘복지재단 직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중증장애인이신 김경식 이사장님이 자신과 같은 장애인들을 위해 사회적으로 길이길이 남을만한 큰 일들을 이룩하기까지에는 고생이 아주 많으셨을 것입니다. 우리사회를 떠받드는 한 기둥으로서의 역할을 잘 감당해주신 김경식 이사장님이야말로 진정한 빛과 소금이라고 생각합니다.

임마누엘집이 설립된 1980년 이후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1981년 장애인복지법의 제정을 계기로 하여 장애인복지에 관한 국가의 정책이 발달하고 서비스 제도나 프로그램도 많이 확대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는 국가의 전반적 발전수준에 비추어 보면 아직도 크게 미흡합니다. 장애인의 소득수준은 도시근로자가구의 평균소득의 절반밖에 되지 않으며, 장애인 실업률은 전체 실업률의 세 배가 넘습니다. 장애인가구는 장애와 빈곤, 취업 등 삼중고를 겪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분야가 요구받고 있는 이와 같은 과제들을 해결하고 장애인복지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임마누엘복지재단 직원 여러분의 분발과 적극적인 활동이 요청됩니다. 임마누엘복지재단은 지난 30여 년간 쏟아온 노력 못지않게 앞으로의 역할이 더욱 기대됩니다.

전국 곳곳의 시설에서 많은 직원들이 근무하는 임마누엘복지재단은 기업에 비유하면 하나의 그룹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업그룹은 기업문화가 전 사원의 몸에 체득되어 있어 그것이 회사를 발전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임마누엘복지재단도 다양한 사고와 생각을 가진 직원들이 재단의 목표를 공유하고 재단을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기 위해서는 튼실한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합니다.

사회복지의 본질은 인간 사랑입니다. 사회복지의 목표는 모든 국민이 골고루 잘 사는 나눔 공동체 사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사랑과 봉사의 기독교 정신을 재단의 이념으로 하고 있는 임마누엘복지재단은 사회복지의 본질인 인간 사랑을 조직문화로 형성하여 모든 장애인의 완전한 참여와 평등이 보장되는 나눔 공동체 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임마누엘복지재단 직원 연수를 다시 한 번 축하하며, 재단의 무궁한 발전과 직원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 2)
저작권자 © 복지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